기자명 최안나기자
  • 입력 2016.12.10 10:18

[뉴스웍스=최안나기자] 정부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가결에 따른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경제대응반을 가동하고 부총리 중심의 협업체계를 강화하는 등의 대응에 나섰다. 또 대내적으로는 경제계 및 노동계의 협조를 구하고 대외적으로는 신인도 하락 방지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9일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직후 경제관계장관회의와 기재부 1급 간부회의를 연데 이어 10일에는 경제계 및 노동계 등과 만나 국정 혼란 최소화를 위한 협력을 요청할 방침이다. 또 오는 11일에는 외신기자 간담회를 통해 경제운용 방안 등을 밝히며 대외신인도 하락을 막기 위한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우선 정부는 지난 9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관계기관 합동 비상경제대응반을 가동해 경제 전반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대응반은 국내 금융시장, 실물 민생경제 전반의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신속·단호하게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정부 각 부처도 협업체계를 강화한다. 교육부는 유아교육지원 특별회계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연말까지 교부금법 시행령 등을 개정하고 시도교육청에 예산편성을 안내하기로 했다. 행정자치부는 지방재정 조기집행, 지방공무원 채용 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진하기로 했고 연말정산 관련 전자정부서비스 종합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고병원성 조류독감(AI) 확산 차단과 쌀 수급 안정방안을, 산업통상자원부는 4분기 수출 증가세 전환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고용노동부는 2017년 청년 일자리 지원 강화 방안 등을 밝혔고 여성가족부와 국토교통부는 각각 경단여성 취업서비스 고도화 방안과 11·3 부동산 대책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했다. 해양수산부는 한진해운 실직 선원 고용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했다.금융위원회는 상호금융권 대출 취약부문에 대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세부방안을 확정하고 한계기업 관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10일에는 경제단체와의 긴급 간담회를 갖는다. 정부 측에서는 유 부총리를 비롯해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임종룡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경제단체 측에서는 대한상공회의소, 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관계자 등이 참석해 탄핵 정국이 경제계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하도록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