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동수기자
  • 입력 2016.12.15 15:34

정부 "최고수준 긴장감유지" VS 전문가 "국내영향 제한적일 수 있어"

재닛옐런 미국 Fed 의장. <사진=YTN영상캡쳐>

[뉴스웍스=한동수기자] 미국 기준금리가 인상된 후 정부와 전문가들의 향후 전망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정부는 15일 새벽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린 후 “최고 수준의 긴장감과 경계감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금융투자전문가들은 대체적으로 국내 외환시장에 미칠 파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유일호 경제팀 “일단 경계령”

권한대행 체제에서 수명을 연장한 유일호 경제컨트롤타워는 미국 금리인상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내년 경제성장 전망치가 사상 최악 수준인 2%초반대까지 떨어진데다, 13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 뇌관을 건드리지 않기 위해 신중한 모습이다.

기획재정부는 15일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최상목 1차관 주재로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국제금융센터 관계자들이 참석한가운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었다.

참석자들은 이 자리에서 미 금리 인상이 투자자들의 위험회피 성향을 고조시켜 우리 금융과 외환 시장에도 변동성을 확대시킬 가능성이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 내년 1월 트럼프 정부 출범과 3월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협상 개시, 4월 프랑스 대선 등이 예정된 만큼 정부와 관계기관이 ‘최고 수준의 긴장감과 경계감’을 유지해야한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이 같은 위험성에 대비하기 위해 가계부채 질적 구조를 개선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정책서민자금을 안정적으로 공급, 서민과 취약계층 부담을 줄여 금리인상과 부동산가격 하락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또 중소기업 자금조달상황을 파악해 선제적 자본화충 등 쓸 수 있는 카드를 총동원할 예정이다.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여건이 엄중한 만큼 정부와 관계기관이 거시경제 및 시장안정을 위해 ‘하나의 팀’이 돼 맡은 바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문가 “심리적 위축이 경계대상 1순위”

미 금리인상을 보는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과 금융당국간 온도차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금융당국이 극도의 경계감을 나타내고 있는것과 달리 전문가들은 대체적으로 크게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재닛 옐런 미 연준 의장이 앞으로 금리 인상 속도 조절에 나설 가능성이 높고 ▲도널트럼프 취임이후 미 달러화가 약세로 반전될 수 있다는 것으로 압축된다.

김진명 하이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옐런 의장이 금리 인상 결정 후 기자회견에서 향후 금리인상에 대해 ‘완만할 것’이라는 표현을 썼다”며 “앞으로 트럼프와 옐런의 불편한 동거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달 금리 인상은 이미 예상됐던 것이고 내년 3월 미국 금리인상이 우리나라를 비롯한 신흥국 금융시장에 직접적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그 가능성이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는 견해다.

구혜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달러화 강세가 미국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을 제한할 가능성이 높다”며 “트럼프가 천명한 재정부양책에 브레이크가 걸릴 경우 현재 나타나고 있는 달러강세는 내년 상반기 중 약세로 전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대체적으로 미 금리인상에 따라 금융‧산업계에 단기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은 있겠지만 당장 국내 기준금리가 인상되거나 부동산 가격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데 무게를 두고 있다.

이장균 현대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산업계의 경우 업종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수 있듯이 미국 금리인상을 악재로 인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경제지표보다 너무 앞서가는 미래에 대한 심리적 위축이 자칫 경제성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