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6.12.26 17:27

[뉴스웍스=김벼리기자] 오는 27일 국정 역사교과서의 학교현장 적용여부 발표를 하루 앞두고 역사학자와 연구자 1579명이 국정교과서 폐기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 164개 대학, 164개 역사 관련 학회(단체) 소속 교수연구자 1579명은 26일 서울 동숭동 흥사단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을 즉각 중단하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지난 11월15일 국정교과서 반대서명에는 전국 102개 대학 561명의 역사·역사교육학과 교수들이 참여한 바 있는데 이번에는 이에 더해 강사와 대학원생들까지 가세한 것이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박근혜 정부가 추진해온 핵심정책의 하나"라며 "헌법을 부정하고 민주주의와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해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실추시키는 일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와 새누리당이 자신들만의 정파적 필요에 따라 헌법이 보장한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고 역사교사와 역사학자들의 전문성을 부정했다"며 "밀실에서의 복면집필은 박근혜 정부가 저지른 국정농단의 하나"라고 밝혔다.

이들은 ▲국정 역사교과서 강행 즉각 중단 ▲국정교과서 금지법안 국회 통과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시 황교안 총리 탄핵 소추·이준식 교육부장관 해임 건의 즉각 의결 등을 촉구했다.

또한 이들은 국정 역사교과서의 서술상의 문제도 지적했다.

이 자리에 대표로 참석한 송양섭 고려대 교수, 김성보 연세대 교수, 유용태 서울대 교수 등 8명의 역사학계 교수들은 고등학교 국정교과서에서만 선사고대 131건, 고려 47건, 조선 91건 등 서술상의 문제가 총 269건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들은 "집필자가 해당 부분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이해가 제대로 돼있는지 의심이 들 정도로 사실관계의 오류가 다수 확인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오는 27일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의 의견수렴 결과와 향후 현장 적용 방침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