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재아기자
  • 입력 2016.12.27 16:23
<사진제공=MBN>

[뉴스웍스=이재아기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으로 살처분에 투입되는 인력이 늘어나면서 AI 바이러스의 인체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

27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AI 발생 41일째인 26일 기준 살처분 및 매몰 등 처리 작업에 투입된 인력은 공무원 3400여 명, 민간인 1만9000여 명(누계)에 이른다.

이동통제초소 등에 투입된 인력까지 포함하면 동원 인력은 7만여 명을 웃돈다. 하지만 AI 여파로 확진 및 예방적 차원에서 살처분되는 가금류 규모가 사상 최대를 기록하면서 이마저도 부족한 실정이다. 

살처분 인력 한 명당 하루 평균 500마리 정도를 처리할 수 있다는 점과 전국적으로 매일같이 평균 65만 마리씩 살처분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하루 1300명 이상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와 같은 인력을 무한정 동원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당국은 모든 살처분 인력에 대해 항바이러스제인 타미플루를 복용하도록 조치하고 있는데 여러 번 살처분에 동원되는 사람이라도 타미플루의 부작용 등을 고려해 한 명당 최대 12주까지만 복용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인력난으로 살처분이 지연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민간 인력의 경우 살처분 작업 참여 AI 바이러스에 사실상 직접 노출된다는 점이다. 이는 AI 확산의 실마리를 제공할 위험이 크지만 당국은 외국인 근로자를 비롯한 민간 인력의 국적 조차 정확한 집계를 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근로자 등 일부 민간 인력들에 대한 인체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방역 대책의 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중국에서는 실제 감염자가 17명 발생했고 이 중 10명이 사망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은 "AI 가금류에 직접 접촉한 고위험군, 즉 발생농장 종사자, 살처분 작업자, 대응요원 등은 산발적인 감염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농장 종사자와 살처분 작업 참여자에 대한 철저한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당국은 현재까지 살처분 투입 인력 중 32명이 인플루엔자 증상을 신고했지만 모두 음성 판정이 나왔으며 인체 감염사례는 없었다고 밝혔다. 또 바이러스 잠복기가 10일 정도인 점을 고려해 살처분 후 5일째와 10일째 되는 날 각각 의무적으로 증상을 확인하는 등 고위험 군 1만3000여명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