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5.11.18 10:01

서울청 보안수사대 "인터뷰 대상 누구냐"…"일베가 조사하라해서..방송사 찾아가겠다"

경찰이 '일베'의 요청에 의해 언론사를 찾아가 인터뷰이의 정보를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18일 한 언론매체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 소속 김모 경위는 17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제작팀에 전화를 걸어 '민중총궐기' 당시 물대포에 맞아 중태에 빠진 농민 백남기씨를 부축한 A씨의 정보를 요구했다. '뉴스쇼' 팀이 16일 A씨를 인터뷰한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A씨는 제작팀과의 통화에서 "방송국으로 찾아가겠다. A씨를 만날 수 있게 해달라"고 말했으며, "일베 같은 사람들이 계속 연락해 A씨를 조사하라고 한다"며 A씨에 관한 정보를 거듭 요구했다고 한다.

이에 '뉴스쇼' 제작팀은 "당사자 동의 없이 인터뷰 대상자의 정보를 알려줄 수 없다"고 하니 "직접 방송사로 찾아갈 테니 당사자를 만나게 중재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고 보도했다.

서울경찰청 보안부 산하에 있는 간첩 수사에 특화된 부서다. '경찰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보안부는 ▲간첩 등 보안사범에 대한 수사 및 그에 대한 지도·조정 ▲보안 관련 정보의 수집·분석 및 관리를 주 업무로 한다.

불법 집회 주동자에 대한 전국적 수사령이 내려져있다고 하더라도 '간첩과 좌익용공세력'를 수사하는 보안수사대까지 나선 것은 이례적이라고 이 언론은 보도했다.

특히 언론사를 찾아가서까지 정보를 캐내겠다는 것은 어떻게든 공안사건으로 키우겠다는 의지가 드러나는 대목이라고 언론은 분석했다.

이와 관련 서울경찰청 보안과장 및 보안부장 등은 "전방위적으로 내사를 하는 과정에서 빚어진 일 같다"며 "더이상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며 '간첩 잡기'에 특화된 보안수사대가 민중총궐기 관련 전방위적 내사에 나섰음을 시인한 셈이라고 언론은 전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사무총장 조영선 변호사는 "헌법이 규정한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고 취재원 보호 원칙도 무력화시키려는 것"이라며 "종북 대결 구도로 몰고 가려는 의도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베가 문제 삼는다고 해서 조사에 착수하는 것도 우스울 뿐"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