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광종
  • 입력 2017.01.03 14:52
동향인들끼리 모이는 곳, 이른바 '회관(會館)'에 있는 관우(關羽)의 상이다. 그는 죽어서 재물신의 자리를 차지했다. 그가 태어난 곳이 지금 우리가 기행하는 산시(山西)다.

“胡馬依北風(호마의북풍)-.”
북녘에서 태어난 말은 북쪽으로부터 불어오는 바람에 반응한다. 우리는 그를 ‘그리워한다’라고 푼다. 저 태어난 곳에 대한 그리움, 사람의 감정을 동물에 이입한 관찰이다. 그런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곳이 있다. 중국 중북부의 험준한 산세를 타고 이어진 산시(山西)다.

기러기는 어떤 새인가. 열을 지어 먼 하늘 저쪽에서 하염없이 날아가는 게 기러기다. 내가  디딘 땅 저 멀리로 날아가는 기러기는 고향 떠난 사람에게는 향수(鄕愁)를, 한 곳에 오래 정착해 너른 세상이 궁금한 사람에게는 무한의 상상과 동경을 준다.
기러기 넘는 관문이라는 뜻의 ‘雁門(안문, 옌먼)’으로 적는 곳이 중국에 있다. 이곳의 험준한 산악 지형을 이용해 만든 게 ‘雁門關(안문관, 옌먼관)’이다. 이 관문은 중국에서 흔히 ‘천하 아홉의 요새 중 으뜸(天下九塞之首)’이라고 일컫는 곳이다.

산시의 안문관 모습이다. 험한 요새로 유명하다. <산시성 여유국>

왜 기러기라는 명칭을 이 요새에 썼을까. 험준한 산악이라서 기러기조차 쉬어 간다는 뜻에서 붙였을 수도 있다. 아니면 내가 발을 딛고 사는 이곳의 하잘 것 없는 경계를 훌쩍 뛰어 넘어 멀고 먼 저 바깥으로 날아가는 기러기의 존재가 부러워 그렇게 불렀을 수도 있다.
이 장에서 소개하는 지역은 산시다. 서북에서 동남으로 약 400여㎞를 지나는 거대한 산줄기가 있으니, 그 이름이 바로 태항산(太行山)이다. 중국 북부에서 발달한 황토(黃土) 고원 지대의 동쪽 경계선을 형성하는 곳이어서, 중국의 각 지역 지리와 인문의 생김새를 가늠할 때 항상 중시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우선 누르스름한 황토의 고원지대와 산줄기의 동쪽 너머에 있는 푸른 화베이(華北) 평원이 이 산을 경계로 갈라지기 때문이다.
이 태항산의 서쪽에 있는 땅이 ‘산의 서쪽’이라는 뜻의 ‘山西(산서)’다. 이 산의 서쪽 땅 북부에 있는 요새가 앞에 적은 ‘기러기도 쉬어 넘는 관문’인 ‘雁門關(안문관)’이다. 기러기의 이미지를 담고 있는 이 관문이 상징하는 바는 바로 전쟁과 전란, 그리고 사람끼리의 다툼과 부딪힘일 것이다.
지역 북쪽에 ‘천하 아홉 요새의 으뜸’이라는 최고의 관문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 일단 새겨 볼 만한 대목이다. 그 상징처럼, 이 산시에서는 늘 전란이 일었다. 중국이 문명의 덩어리로 뭉치면서 그 외피를 채 굳히기도 전에 이곳은 북방 유목민족의 침략 루트였다. 늘 전쟁의 북소리가 번지고, 말들이 일으키는 자욱한 먼지에 휩싸였으며, 무기를 손에 쥐지 않은 사람들은 그 소리와 모습에 놀라 늘 갈팡질팡했던 곳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