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안나기자
  • 입력 2017.01.18 10:50

새해 첫 경제관계장관회의…일자리 중심 국정운영 강화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최안나기자]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일자리가 민생이라는 자세로 일자리 중심의 국정운영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새해 첫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2017년 고용여건 및 일자리 중신 국정운용 추진방향'을 발표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일자리 대책은 공공부문 신규채용 및 부처별 국장급 일자리 책임관 지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유 부총리는 "공공부문 신규채용을 앞당겨 1분기 1만7000명을 포함해 상반기 중 3만명을 채용하겠다"며 "또  올해 일자리 예산의 3분의 1 이상을 1분기에 조기 집행하고 각 부처에 국장급 일자리 책임관을 지정해 모든 부처가 일자리 주무부처라는 각오로 분야별 일자리 대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20대 일자리 과제를 선정해 집중적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창업지원 대책도 강화한다. 

유 부총리는 "올해 역대 최대인 3조5000억원 규모의 신규 벤처펀드를 조성하고 벤처투자 2조3천억원 달성을 추진해 공공기술을 활용한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창업도약패키지 지원기업을 1천개로 확대하는 등 창업 도약기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벤처기업의 공공 조달시장 참여요건도 완화할 계획"이라며 "도전 K스타트업 등 103개 창업경진대회를 분야별, 창업단계별로 통합 개최해서 창업 붐을 경제 전체로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또 "민생경제의 중요한 축인 쌀 수급 균형을 위한 근본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쌀 대신 다른 작물로 생산을 전환하도록 적극적으로 유도해서 2018년까지 벼 재배면적을 6만8000 헥타르(ha) 감축한다는 방침이다. 또 쌀 가공제품 개발, 소비자 맞춤형 마케팅 등으로 쌀 소비를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2015년에 수립한 중장기 쌀 수급안정대책의 보완방안을 마련 중이며 최종 대책을 2월 초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유 부총리는 지난주 미국에서 진행된 한국경제설명회 관련, "투자자들은 미국 금리 인상과 신정부 출범 등 대외 불확실성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가계부채, 구조조정 등 국내 리스크 요인, 국내 정치 상황에 따른 정책의 지속가능성 등에 관심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대다수 투자자는 우리 경제의 견고한 펀더멘탈과 회복능력, 정부의 위기관리역량에 강한 신뢰를 표시했으며 이러한 신뢰가 반영돼 외화표시 외평채 10억달러를 역대 최저금리로 발행하는 성과도 거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