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안나기자
  • 입력 2017.01.19 11:18

[뉴스웍스=최안나기자] 정부가 최근의 서민물가 상승에 대응해 가공식품 등은 소비자단체와 함께 감시를 강화하고 공공요금과 석유류 등에 대한 가격인상을 최소하하기로 했다. 또 조류인플루엔자(AI) 영향으로 급등한 계란값 안정을 위해 미국 외 다른 국가에서의 수입도 확대한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 겸 경제현안점검회의에 참석해 "정부는 최근 가격이 올라 서민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농산물, 가공식품, 지방공공요금의 안정을 위해 최우선의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공공요금은 공공기관과 지자체 차원에서 가격상승요인을 경영 효율화 등으로 우선 흡수하되 불가피한 경우에는 분산 인상하거나 인상 폭을 최소화하도록 독려할 방침이다. 정부나 공공기관이 부과하는 2100여개의 수수료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 상반기 중 수수료 정비 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설을 앞두고 농산물 가격 안정을 위해 채소류는 생산안정제 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축산물 유통단계를 축소, 구조적으로 농축수산물 가격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가공식품은 소비자단체와 함께 가격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가격 상승세에 편승한인상, 담합 등 불합리한 가격인상에 대해서는 엄정히 대응할 계획이다.

또 경쟁제한적인 석유 및 통신시장은 알뜰주유소와 알뜰폰 운영을 효율화해 소비자 부담 완화 효과를 끌어내기로 했다. 

계란은 산란계 감소로 당분간 높은 가격 수준이 예상되는 만큼 가격이 낮고 근거리 수입이 가능한 국가 등으로 수입선을 다변화하는 노력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실제 생활현장에서 물가안정 분위기가 착근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시민단체가 합동으로 사재기, 편승인상 등에 대한 모니터링과 단속을 실시할 것"이라며 "물가관계 장·차관회의 등을 통해 추진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필요한 보완대책은 신속히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