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안나기자
  • 입력 2017.01.19 12:00

[뉴스웍스=최안나기자]최근 농축수산물 등을 중심으로 물가가 급등하고 있지만 통계청이 발표하는 물가상승률과는 괴리가 크다는 지적에 따라 정부가 지표물가와 체감물가의 괴리를 줄이기 위한 보완책 마련에 나섰다.  

정부는 19일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체감물가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새로운 물가지표를 개발한다고 밝혔다. 

우선 정부는 1인 가구 증가와 고령화 추세 등 최근 변화하는 가구 구조의 특성을 반영한 물가지표를 오는 11월까지 개발하기로 했다. 현재 미국과 일본 등은 가구주 연령과 고령화 정도 등 가구 특성에 따른 물가지표를 작성하고 있다. 

대규모 가격자료인 스캐너 데이터를 이용해 소비자물가동향에 보다 폭넓은 상품을 반영하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스캐너 데이터는 유통업체와 소비자 간 상품거래 자료다. 바코드 리더와 같은 전자판독기로 구매 시점의 가격, 수량 등의 정보를 수집한 것이다.

정부는 내년까지 소비자물가지수의 가중치를 2017년 기준으로 조기 개편해 현실 반영도를 높이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소비자물가 품목 중 구입빈도와 지출비중이 높은 품목으로 구성된 생활물가지수를 개발해 1998년 4월부터 공표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는 가구별 소비구조에 따른 맞춤형 물가를 계산해주는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