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7.01.20 14:32
<사진출처=백악관 홈페이지 캡쳐>

[뉴스웍스=김벼리기자] 퇴임을 하루 앞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마지막 편지를 띄웠다.

오바마는 19일(현지시간) 백악관 홈페이지에 ‘Thank you'라는 제목의 짧은 편지를 공개했다.

"여러분의 44대 대통령으로 일 할 수 있는 영광을 준 데 대해 마지막 감사의 말을 하고 싶다"고 운을 뗀 그는 "나의 임기 동안 내가 배운 모든 것은 여러분에게서 배운 것이기 때문"이라며 "여러분은 나를 더 나은 대통령으로 만들었고, 여러분은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8년을 회고하며 바로 국민이 "관용과 회복, 내가 힘을 얻은 희망의 원천"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어린아이들이 그들의 행동과 관대함을 통해 난민을 돌보고 평화를 위해 일하고, 무엇보다 서로를 지켜야 하는 우리의 의무를 상기시키는 것을 봤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나는 미국 국민 모두에게서 품위와 투지, 쾌활함과 친절함을 봤다"면서 "시민으로서 여러분이 하는 일상적 행동에서 나는 우리의 미래가 펼쳐지는 것을 봤다"고 강조했다.

오바마는 "우리 모두는, 정당과 상관없이, 시민으로서 할 일을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선거가 있거나 우리의 폭이 좁은 이익이 위태로울 때만이 아니라 우리의 전 생애에 걸쳐 그렇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그는 "나는 그 길의 모든 순간마다 여러분과 함께 있을 것"이라며 "진보의 포물선이 느리게 보일 때면, 미국은 어떤 한 사람의 과제가 아니며 우리의 민주주의에서 가장 강력한 단 하나의 단어는 '우리', '우리 국민', '우리는 극복할 것이다'라는 것을 기억하라"고 당부했다.

오바마는 마지막으로 그의 캐치프레이즈 “우리는 할 수 있다”로 편지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