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7.03.01 09:09

[뉴스웍스=김벼리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국면으로 5월쯤 ‘벚꽃대선’이 펼쳐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대선주자들은 이미 각종 공약들을 내세우며 발 빠른 행보에 들어갔다.

그중에서 ‘4차 산업혁명’은 정당, 진영논리를 벗어나 대다수 주자들의 공약에서 핵심 키워드다.

압도적인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정부 주도형’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그는 대통령 직속으로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만들고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확대하도록 하겠다고 공약했다. 과학기술 정책을 총괄할 과학지능기술부를 신설한다는 구상도 제시했다.

반면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이를 두고 “70년대 박정희 패러다임식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정보기술(IT) 전문가인 자신의 강점을 살려 대선 주자들 가운데 가장 먼저 4차 산업혁명을 이슈화하기도 했다.

안 전 대표는 ‘교육혁명’을 강조했다. 그는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는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현행 학제를 ‘초등학교 5년-중학교 5년-진로탐색학교 또는 직업학교 2년’으로 개편하는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최근 지지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안희정 충남지사는 4차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제도적 환경 마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금융, 문화 등 미래형 산업들이 대기업 간 내부거래 및 지적 재산권 침해 등의 불공정 거래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기술 발달에 따른 일자리 부족 문제를 기본소득 도입을 통해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대응 위원회를 구성하고 차기 대통령 임기 6개월 안에 기본 계획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혁신성장’을 강조했다. 그는 경제성장 기조로 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창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청년 창업 촉진을 위해 정책자금 연대보증을 폐지하고 중소기업청을 창업중소기업부로 승격하는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