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상호기자
  • 입력 2017.02.14 10:47
<자료=한국소비자원>

[뉴스웍스=이상호기자]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정수기 렌탈서비스 업체는 청호나이스와 코웨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청호나이스, 코웨이, 쿠쿠전자. SK매직 등 4개 업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및 인식 조사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업체별 렌탈서비스 이용자 300명씩 총 12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결과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았던 청호나이스와 코웨이는 종합만족도에서 평균 3.46점보다 0.05점 높은 3.51점을 기록했다. 청호나이스는 ‘렌탈관리 및 직원서비스’와 ‘품질 및 비용’ 부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반면 쿠쿠전자의 경우 모든 항목에서 최하점을 기록해 종합만족도 최하위로 집계됐다.

소비자들이 렌탈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위생‧안전’(69.4%)이었고 ‘제품 성능’(18.7%), ‘렌탈비용’(6.7%)은 상대적으로 응답 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정수기를 이용하며 가장 걱정하는 것은 ‘유해성분’(57.8%)과 ‘이물질’(34.5%) 등 안전 관련 요소였고 일부 ‘전기료 등 기타’(7.7%) 사항을 고려한다는 응답도 있었다.

소비자원은 업체와의 분쟁을 피하기 위해 ▲계약서상 서비스 이용기간‧금액 확인 ▲등록비‧설치비‧중도해지 위약금 확인 ▲은행 자동인출 내역 수시 확인 ▲정수기 교체 시 계약내용 변경 여부 확인 ▲정수기 설치 시 누수 여부 확인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소비자원은 렌탈서비스 사업자들과의 간담회에서 ‘품질 및 비용’ 만족도 제고와 ‘위생‧안전’ 전반에 걸친 서비스 품질 개선을 권고하고 소비자들에게 위약금 부과 등 계약서 내용을 충분히 고지할 수 있도록 직원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