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동수기자
  • 입력 2015.11.20 16:01

김정관 무협 부회장 한국대표로 EABC 참석

한국무역협회는 21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리는 ‘제33차 동아시아 기업인협의회(EABC)’에 참석해 아세안 10개국 및 중국·일본 등과 경제 협력, 중소기업 지원 등에 관해 논의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김정관 무역협회 부회장이 한국대표로 참석해 동아시아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의 조속한 타결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의 주요 안건은 중소기업 지원 확대, e커머스 활성화,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상 가속화 등이 올라있다.

이번 회의는 특히 EABC 창설 이래 처음으로 아세안+3 정상과 직접 대화하는 시간을 갖고 정상들에게 그동안 EABC 활동을 보고하는 시간이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보고서에는 ▲중소기업 금융지원 강화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모바일 결제 등 표준 프레임 구축 ▲누적 원산지 기준 및 개방 수준 확대 등을 포함하는 RCEP 조기 타결이 주요 건의안으로 포함됐다.

김정관 무역협회 부회장은 “올해 말 아세안경제공동체(AEC)가 완료되면 역내총생산 22조5000억달러의 세계 7위권 시장이 탄생해 한중일 3국의 아세안 역내 경제협력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RCEP 등 경제협력 협정이 조속히 타결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