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7.02.20 12:21

[뉴스웍스=김벼리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둘러싼 상황이 심상치 않다. 최근 그의 측근이자 자진 사진한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대러시아 제재 해제’ 파문에 이어 최근 ‘뉴욕타임즈(NYT)’가 대선 1년 전부터 트럼프 대통령측과 러시아 고위 정보기관 관계자가 연락을 주고받았다고 폭로한 것.

최근 미국에서 솔솔 나온 ‘트럼프 탄핵론’이 이번 수사 결과에 따라서 힘을 얻게 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현재 트럼프 대통령이 맞이한 국면은 ‘탄핵’ 초읽기에 들어간 박근혜 정권의 초기 모습과 오버랩되는 지점이 많으며, 앞으로 펼쳐질 트럼프 행정부의 방향 또한 박 대통령과 유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우선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담은 언론 보도를 ‘가짜’, ‘찌라시’로 규정해버리는 태도가 그렇다.

지난 16일 트럼프 대통령은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열고 ‘WP’나 ‘NYT’를 비롯한 주류언론들을 가짜뉴스(fake news)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박 대통령도 지난 2014년 이른바 ‘정윤회 문건’ 폭로 사건이 터졌을 때 박 “찌라시에나 나오는 그런 얘기들에 나라 전체가 흔들린다는 것은 정말 대한민국이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문건 유출 자체를 문제시함으로써 내용을 가리려는 전략 또한 유사하다.

16일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뉴스는 ‘가짜’지만 정보 유출은 ‘진짜’”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 문제 같은 중요한 문제를 다룰 때 이런 일(유출)이 일어난다면 어떻게 되겠냐”며 “정보 유출은 범죄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대통령 또한 정윤회 사건 당시 ‘문건 유출은 국기문란’이라며 문건 유출자에 대한 색출에 나섰다. 그 결과 박관천 전 경정이 구속된 바 있다.

대선 기간 동안 부정이 발생했다는 의혹으로 취임하자마자 타격을 입은 전력도 유사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기간 러시아의 민주당 이메일 해킹으로 이득을 봤다는 의혹으로,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기간 국정원 댓글에 힘입어 유리한 위치를 차지했다는 의혹을 받은 바 있다.

장관 내정자가 연이어 부적격 논란에 빠지고 하차하는 수순도 비슷하다.
지난 15일 트럼프 대통령이 추천한 장관 지명자들은 대부분 부적격 논란에 휩싸여 민주당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혔다. 심지어 부통령이 잠시 상원의원 자격으로 표결에 참가하는 변칙까지 동원하며 겨우 내각을 채우고 있는 실정이다.

박근혜 대통령 역시 취임 직후 김용준 총리 후보자를 비롯 한만수, 김학의, 김종훈, 김병관 등 5명의 장차관 내정자를 추천했으나 이들 모두 국회 청문회 도중 하차했다.

뿐만 아니라 현재 박 대통령이 빠진 ‘국정농단’ 사태가 트럼프 행정부에서도 재현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백악관 전략 수석인 스티븐 배넌, 트럼프의 사위인 제라드 큐슈너 등 비선 실세의 이름도 벌써부터 오르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