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연기자
  • 입력 2017.02.27 17:01

[뉴스웍스=이동연기자] 황창규 KT 회장이 차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 5G를 2019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겠다고 밝혔다.

황 회장은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7에서 '5G 너머 새로운 세상(New World Beyond 5G)'을 주제로 기조연설자로 나서 "5G는 단순히 네트워크를 향상시키는 수준을 넘어 새로운 세상을 가져올 것"이라며 "2019년, KT는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상용화하겠다"고 말했다. 황 회장이 MWC의 기조연설자로 나서기는 2015년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황 회장은 KT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 5G 시범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그동안 기울인 노력을 소개하며 평창에서 5G가 어떻게 생활을 변화시킬 것인지 보여줄 것이라고 장담했다.

황 회장은 또 2년 전 기조연설에서 5G가 만들어낼 미래를 보여줬다면 이번 기조연설에는 5G가 어떻게 새로운 세상을 만들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황 회장은 특히 5G는 속도만 중요시했던 이전 세대의 네트워크와 달리 빠른 속도, 끊김 없는 연결, 방대한 용량과 함께 '지능화'로 차별화된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KT가 보여 줄 네트워크 지능화의 차별성을 구체적 실례로 들어 설명했다.

황 회장이 제시한 첫 번째 지능화는 바로 '위치정보(Location Intelligence)'다. 기존 GPS는 실외 10m, 실내 30m에 이를 정도로 오차 범위가 큰 데다 2D 지도에 기반해 위급상황에서 활용하는 데 제약이 있다. 반면 KT의 '기가 3D 위치 탐지기'의 경우 오차 범위를 1m 이내로 줄여 3D 위치정보를 제공해 대형 쇼핑몰과 같이 공공장소에서 화재나 미아가 발생했을 때 활용하면 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

두 번째 지능화로는 '네트워크 보안(Network Security)'을 제시했다. KT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휴대용 보안 플랫폼인 위즈스틱은 네트워크 기반의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 보안이 적용되지 않은 컴퓨터라도 위즈스틱만 꽂으면 네트워크상의 방대한 데이터와 지능형 라우팅을 통해 피싱·해킹·파밍 등을 방지해준다

세 번째 지능화로는 통제역량(Orchestration Capability)'을 제시하며 5G 세상에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의 예측과 같이 하늘에는 드론이 자유롭게 이동하고, 도로마다 커넥티드카가 가득한 세상이 펼쳐졌을 때 제어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불행한 사고가 끊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을 실례로 들었다.

황 회장은 특히 5G가 지능형 네트워크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황 회장은 "5G는 위치, 보안, 제어와 같은 솔루션과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ICT 기술이 결합된 지능형 네트워크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될 것"이라면서 "5G 기반의 지능형 네트워크가 기후변화, 감염병 전파 등 인류에게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되기 위해서는 전 세계 통신 사업자들의 활발한 논의와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