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소운기자
  • 입력 2017.03.06 16:51
<사진=MBC영상캡쳐>

[뉴스웍스=이소운기자]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부지 제공으로 중국 당국과 소비자들의 집중 타깃이 된 롯데그룹의 중국 현지 영업 차질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주말에 이어 이날까지 소방법, 시설법 등의 위반으로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롯데마트 중국 내 점포수는 23개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현지 롯데마트 점포 99개 가운데 4분의1에 이르는 수치다. 이들 매장은 '소방안전 점검에서 위법사항을 지적받고 전면 정비에 나선다'는 내용의 노란색 공고문을 내걸고 영업을 중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 관계자는 "중국 당국이 불시에 현장 점검 후 공문 등의 형태로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다"며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지난 2007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롯데마트가 영업정지 조치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 웨이보 및 관영매체 등은 중국에 소재한 롯데마트 매장과 주소지를 열거하며 불매 운동을 부추기는 듯한 분위기도 풍기고 있다.

보통 영업정지는 한달간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23개 점의 영업정지 상태가 한 달간 이어질 경우 롯데마트의 매출 손실 규모는 230억 원 정도로 추산된다. 지난해 롯데마트 중국 현지 매출 1조1290억 원 가운데 약 4분의 1의 월 매출을 추정한 계산이다.

이처럼 중국 현지 롯데 계열사들이 중국 당국의 사드 관련 보복 조치의 직격탄을 맞자 롯데도 그룹 차원에서 황각규 경영혁신실장(사장) 주재로 지난 5일 대책회의를 열고 정부에 지원을 요청하고 나서는 등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민간기업이 대응할 수 있는 한계가 분명한 만큼 기업 활동이 더 이상 위축되지 않으려면 정부가 나서는 것밖에 해결책이 없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이번 기회에 롯데마트가 중국 사업 일부를 정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중국의 보복 조치 강화로 롯데마트가 중국에서 철수하게 된다면 오히려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위원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롯데쇼핑의 해외사업에서 롯데백화점은 830억원, 롯데마트가 1240억원에 이르는 영업손실을 각각 기록했는데 이 적자 가운데 80~90%가 중국 사업에서 발생했다"면서 "중국사업은 적자가 지속돼 왔기 때문에 내실을 다지는 현 상황에서 사드 영향으로 인한 매출 감소로 적자가 확대될 수는 있어도 그 영향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롯데마트는 지난 2008년 후발주자로 중국에 진출했지만 수차례의 인수합병(M&A)을 통해 발빠르게 사업을 확장했다. 그러나 신속한 확장전략이 운영 효율을 떨어뜨리는 부작용을 초래하면서 롯데마트 중국법인은 지난 2013년 2분기 이후 역신장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후 롯데마트는 현지화를 통해 중국 사업 개선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던 중이었다.

이와관련 롯데마트 관계자는 "그동안 부진했던 중국사업에 대해 몇년 전부터 구조조정 및 효율성 개선 작업이 진행됐다"면서 “아직까지 사드와 연계해 일부 매장 철수를 검토할 단계는 아니다. 다만 사업 효율화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