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동수기자
  • 입력 2017.03.17 16:07

[뉴스웍스=한동수기자] 투자자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고공비행 중인 주식시장을 정상 상황으로 받아들여야 하는지 여부에 명확한 해답을 찾지 못해서다.

지난 16일(한국시간)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기준금리를 0.25%올렸다. 이로써 미국 기준금리는 최고 1.0%가 됐다. 한국의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1.25%인 것을 감안하면 차이는 0.25%포인트에 불과하다. FOMC를 주관하는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의장은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올해안에 적어도 2차례 더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미간 기준 금리 역전 현상이 초읽기에 들어간 상황이다.

미국 금리가 한국보다 높을 경우 예측할 수 있는 상황은 ▲외국인 투자자금의 회수 ▲원‧달러환율 상승 ▲수출시장 가격 경쟁력 축소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17일 코스피는 이틀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며 연중 최고치를 연일 경신하고 있다. 이미 2160선을 넘어섰고 2200선을 넘볼태세다. 소위 증권가에서 얘기하는 매물이 밀집해있는 박스권을 탈피한 상태여서 추가 상승여력은 충분하다.

미국 금리가 오른 상황에서 외국인 자금 이탈도 벌어지지 않고 있다. 이날 외국인은 2000억원에 육박하는 순매수를 기록하며 10거래일 연속 매수우위를 유지했다.

이 같은 현상은 상장기업들의 지난 실적부진에 따른 기저효과로 올 들어 1분기 실적이 향상됐고, 달러화 상승효과에 따라 미국시장에서 우리 제품들의 가격 경쟁력 향상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코스피 상승기에도 투자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내수 경기지표부터 살펴야

코스피가 연중 최고치를 기록한 것은 외국인투자 확대와 국내 갈 곳없는 돈들이 주식시장에 몰려 들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 금리인상에 따라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가고 국내 경기가 살아나지 않을 경우 주식시장은 언제든지 곤두박질 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둔 투자가 바람직한 상황이다.

박성현 하이투자증권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주식시장이 사상 최고치였던 지난 2011년 4월 2231.47을 넘어설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지만 내수 활성화라는 전제가 충족되지 않는다면 사상 누각에 불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월 국내 실업률은 5.0%(135만명)으로 지난 1999년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이후 가장 높았고 전년 동월대비 2.5%나 증가했다. 얼마전 국제통화기금은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지난해말 예측치보다 0.4%포인트 낮춘 2.6%로 재조정했다.

수출이 조금씩 나아지고 있으나 한층 거세지고 있는 중국의 사드보복 여파는 수출전선에 먹구름을 잔뜩드리우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가 특단의 소비확대 정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외국인 자본에 의한 주식시장 상승세가 올 2분기에도 지속될 가능성은 축소될 수 밖에 없다.

저신용자 대출금리 감독 강화해야

“이제 금융당국이 발벗고 나서 사활을 걸고 시중은행 금리 인상을 감독해야 할 때입니다”

이날 오전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한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미국 금리인상을 심각하게 받아들일 상황은 아니지만 금융당국이 시중은행 금리인상 움직임만큼은 단속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 2005년 하반기부터 2007년 상반기 동안 미국 기준 금리가 우리나라보다 높을 당시, 국내 주식시장에서 외국인 자금이탈이 일어나지 않았다”며 “당시 수출이 워낙 좋아 달러상승에 따른 원화 하락 효과에 따른 것이었다”고 말했다. 따라서 미 금리인상이 곧 주식시장에서 외국인 자금이탈이라는 공식은 성립하지 않는 셈이다.  

우리 경제에 여러 뇌관이 있지만 크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 4월 위기설의 실체인 ▲한‧미 FTA 재협상은 차기 정부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고 ▲4월 예정된 미‧중 정상회담역시 최근 일고 있는 중국의 사드보복이 더욱 확대 재생산시킬만한 요인은 아니다. ▲미국의 4월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도 기우에 불과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원‧달러환율은 달러당 1100초반에서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연초에는 약세(원화가치상승)였다. 한국 정부가 환율을 조작했다는 근거를 찾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유일한 앞으로 닥칠 경제위기의 시한폭탄은 1344조3000억원에 달하는 가계부채로 압축되고, 시중금리 인상시 저소득층 가계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커질 수 있다.

한국은행 경제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시중금리가 1% 오를 경우 당장 감당해야할 가구당 금리인상분을 모두 합하면 9조원에 달한다. 또 금리가 0.1%오를 경우 자영업자의 폐업 가능성은 지역에 따라 7~10.6%정도 높아진다.

자영업자를 비롯한 가계의 소득을 감소시켜 내수 경기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가장 큰 위험요인이 바로 시중 금리 인상이다.

이 연구위원은 “가계부채는 이미 우리 경제의 뇌관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금융당국이 이에 대해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의 한 관계자는 “주식시장에 관심있는 투자자라면 이제 시중금리 추이를 살펴야 한다”며 “외국인 투자종목만 추격매수할 타이밍은 좀 늦은감이 없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