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7.03.27 09:41

[뉴스웍스=김벼리기자] 일본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오사카(大阪) 사학의 국유지 헐값 매입 문제와 관련해 일본인 10명 중 7명은 정부 측 해명을 납득하지 못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그간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이 과정에서 정부 개입은 물론이고 부인 아키에(昭惠) 여사가 관련됐다는 의혹을 부인해 왔지만 국민 상당수는 이를 차가운 시선으로 지켜본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2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지난 24~26일 TV도쿄와 전국 18세 이상 남녀 943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74%가 정부 측 설명에 대해 '납득 못한다'고 답했다. 납득한다는 응답은 15%에 그쳤다.

신문은 앞으로 정부 측 설명 책임에 대한 요구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앞서 교도통신이 지난 26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선 이른바 '아키에 스캔들'이 근거가 없다는 아베 총리의 해명을 납득하지 못한다는 응답이 62.6%로 절반을 훌쩍 넘었다.

그럼에도 아베 내각 지지율은 이번 니혼게이자이 조사에선 지난달보다 2% 포인트 상승한 62%였다. 

아베 총리는 지난 6일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강경 대응 의사를 재차 밝혔으며 19~22일에는 독일과 프랑스 등 유럽 국가를 순방하고 대북 문제와 자유무역 공조 방안 등을 논의하는 행보를 보였다. 

니혼게이자이는 아베 내각 지지율이 '보합'세를 보였다며 지난 1월(66%)과 비교하면 4% 포인트 낮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요미우리신문 여론조사에선 내각 지지율이 지난달과 비교하면 10% 포인트나 낮아진 56%로 집계됐다.

이는 아키에 스캔들 이후 아베 총리의 지지율 하락을 보여준 최근 여론조사 결과 중 가장 컸다. 

이밖에 3월 들어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여론조사를 주관한 언론사에 따라 1.4~8%포인트 하락했다.

이번 조사에서 정당 지지율은 집권 자민당이 45%로 여전히 높았고 제1야당인 민진당은 8%에 그쳤다. 각각 지난달보다 1% 포인트 감소했다. 

자민당의 한 간부는 "국민은 이번 상황을 냉정하게 지켜보고 있다"며 "야당의 추궁은 당리당략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아키에 스캔들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민진·공산·자유·사민 등 야 4당은 아키에 여사를 국회 증인으로 불러 심문해야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오사카부는 문제의 모리토모(森友) 학원이 추진하던 초등학교 건립비를 지원받기 위한 건축비를 부풀려 허위계약서를 제출한 의혹에 대해 검찰 고발을 검토하고 있어 향후 사태의 변수가 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