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안나기자
  • 입력 2017.03.30 16:14

31일 투자관리위원회서 최종결정...업계 ‘촉각’

[뉴스웍스=최안나기자]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채무재조정 및 신규자금 지원 여부 등 회생의 키를 쥐고 있는 국민연금이 어떤 결정을 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30일 전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회의실에서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대우조선에 분식회계 관련 입장, 출자 전환 및 채무조정안 검토 등을 위한 각종 자료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요청자료에는 ▲외부기관 실사 보고서 ▲차입금 상환 내역 ▲대우조선이 주장하는 손익의 세부근거 ▲자율적 구조조정 세부계획 및 프리패키지드(P) 플랜 사전회생계획안 등도 포함됐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 전체 회사채 1조3500억원 중 약 39%인 3900억원을 보유하고 있어 대우조선 채무재조정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다. 특히 다음달 21일 만기가 돌아오는 4400억원의 회사채 가운데 40% 가량을 보유하고 있어 국민연금이 반대표를 던지면 사채권자 채무재조정은 사실상 실패로 끝난다.

기금운용본부는 오는 31일 투자관리위원회를 열고 관련 자료 및 답변 내용 등을 검토한 후 금융당국과 산은이 제시한 채무 재조정안에 대해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투자관리위원회는 원리금의 회수가 명백하게 어렵다고 예상되는 경우 외부위원 등과 함께 해당 사안을 심의·의결하는 자리다.

만약 국민연금이 대우조선 채무재조정에 동의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할 경우 정부로서는 강제력을 동원하는 P플랜 방식의 구조조정에 나설 수밖에 없다. P플랜이 발동되면 회사채 투자자들은 원금의 10%도 건지기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업계에서는 국민연금이 정부가 제시한 채무조정안을 그대로 수용하거나 다른 주주들과 손실부담을 나누는 방안 등을 수용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