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7.04.03 09:15

[뉴스웍스=김벼리기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대북정책 검토를 끝내고 ‘대중 압박’ 등으로 방향을 정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2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 미 국가안보국(NSA)이 대북 정책 관련 검토 작업을 마무리했다고 보도했다. 오는 6~7일로 예정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미 일정을 앞두고 NSA는 북한 정책 검토에 속도를 내온 바 있다. 또한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직후 지시하면서 이뤄진 것이기도 하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NSA가 검토한 내용 중에는 경제·군사 조치는 물론 중국을 향한 압박을 강화해 북한에 간접적 타격을 미치는 것이 담겼다. 이에 더해 새로운 대북 제재 등도 포괄적으로 담겼다.

이같은 내용이 트럼프 대통령에 이미 전달됐는지 여부는 확실치 않다. 오는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에서 이를 토대로 대북 정책 논의를 진행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행정부에 있어 대북 정책은 중대 어젠다 중 하나다.

맥파랜드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은 ‘FT’와 또다른 인터뷰에서 "트럼프 1기 집권이 끝나기도 전에 북한이 핵미사일로 미국을 공격할 가능성이 실재한다"며 북한발 위협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렉스 틸러슨 국방장관이 지난달 아시아 순방 일정에서 거듭 선제 타격 등 강경 정책을 거론했던 것을 감안하면 미국은 북한의 유일한 동맹인 중국의 도움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2일자 ‘FT’와 인터뷰에서 이번 정상회담에서 미-중간 무역 관계를 '인센티브'로 활용, 북한 핵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지난해 미 대선 기간부터 대중 미 무역적자를 문제 삼으며 강경한 무역 대응을 경고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이같은 부분을 집중적으로 끄집어내 북한 제재에 대한 중국의 참여를 압박할 것이란 이야기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중국이 북핵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결정을 내리지 않을 경우 미국이 독자적인 행동에 나설 수도 있다고 압박을 하기도 했다.

조지 W. 부시 행정부 당시 미 정보국(CIA)의 중국 전문가로 활동한 데니스 와일더는 "트럼프 대통령이 시도하는 건 중국이 이 문제(북한)를 도와주지 않을 경우 나타날 결과를 경고해 (중국을)압박하는 것"이라면서 특히 중국에 세컨더리 보이콧 같은 강경책을 도입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