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7.04.03 10:01

[뉴스웍스=김벼리기자] 일본과 중국 정부가 오는 7월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3일 ‘교도통신’이 복수의 외교소식통을 인용한 바에 따르면 이번 주 쿵쉬안유(孔鉉佑)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차관보급)와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외무 심의관(차관보급)의 협의를 통해 정상회담 개최방안이 논의된다. 오는 7월 독일에서의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을 계기로 이같은 준비를 한다는 설명이다.

일본 정부는 쿵 부장조리에게 북한의 도발 행위를 막기 위해 연대하자고 제안할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일본이 의장국인 한·중·일 정상회담의 개최 시기와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의 일본 방문과 관련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교도통신’은 일본측이 중국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새로운 단계의 위협'이 된 북한 핵·미사일 개발의 저지를 위해 양국 간 연대 모색을 희망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아베 총리로서는 올해 국교정상화 45주년을 맞아 중국과의 관계를 개선했다는 인상을 주려는 의도도 있어 보인다.

그러나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열도 등을 둘러싼 양국 간 긴장이 높아지는 상황이어서 정상회담 개최 합의에는 장애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은 작년 9월 중국 항저우(杭州)에서의 G20 정상회의, 같은 해 11월 페루 수도 리마에서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만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