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7.04.05 10:40

[뉴스웍스=김벼리기자] 앞으로 일본 중학교에서는 ‘총검술’을 선택과목으로 가르칠 수 있게 됐다. 최근 제국주의 시대의 상징인 '교육칙어'를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도록 허용한 이후 교단 군국주의화가 절정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5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달 31일 확정한 중학교 학습지도요령에 필수적으로 배워야 하는 체육의 '무도' 중 선택과목으로 총검술을 포함시켰다. 지난 2012년 일본 정부는 무도를 중학교 필수과목에 포함한 바 있다.

당초 지난 2월 고시한 안에는 유도, 검도, 스모로 한정됐던 무도의 선택 과목에 궁도(활쏘기), 합기도, 소림사권법을 추가하는 내용이 담겼었지만, 지난달 확정된 최종안에는 기습적으로 총검술이 추가됐다.

총검술은 나무총을 사용해 상대의 목이나 몸통 등을 찌르는 기술을 겨루는 경기다.

오래전부터 일본에 있던 전통적인 창술이 기본이라는 주장도 있지만, 제국주의 시절 일본군의 훈련에 사용돼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이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일본이 패전한 후 연합군 최고사령부(GHQ)는 총검술 등 무도를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으로 보고 금지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우익 정치인들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총검도연맹의 각 지역 회장에는 여당 자민당 의원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나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방위상도 연맹 임원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학습지도요령과 관련해서는 육상자위대 간부 출신인 사토 마사히사(佐藤正久) 참의원이 자신의 블로그에 "(학습지도요령에) 총검술이 빠졌다. 의견청취 과정에서 (추가해줄 것을) 계속 요구하고 있다"고 적기도 했다.

일본 내에서는 총검술 자체에 대해서도 "자위대의 전투 기술이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목소리가 작지 않다. 실제로 총검도연맹측에 따르면 총검도 경기 인구 3만명 중 90%가 자위대 요원이다.

앞서 일본 정부는 제국주의 시대에 암송하던 교육칙어를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도록 허용하기도 했다. 이번 조처는 일찌감치 학생들이 학교에서 군국주의적 사고를 몸에 익히도록 하려는 시도에 더욱 박차를 가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