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우기자
  • 입력 2017.04.18 17:27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뉴스웍스=김동우기자] 청산 위기까지 내몰렸던 대우조선해양이 18일 신규자금 지원을 위한 전제조건인 채무재조정을 성공적으로 끝마치며 경영정상화에 시동을 걸었다. 국민연금 등 32개 기관투자자가 내년까지 만기 도래하는 대우조선 회사채 1조3500억원에 대한 채무재조정안을 이날 최종 통과시키면서 법정관리라는 최악의 상황을 벗어나게 됐다.

대우조선 채무재조정안이 무난히 통과됨에 따라 투자자들의 보유채권 중 50%는 출자 전환되고, 나머지 50%는 만기 3년 연장이 확정됐다. 최악의 경우 청산 위기에 놓였던 대우조선의 생명줄을 최소 3년 이상 연장시킨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채권자 동의로 2조9000억원에 달하는 2차 정책자금을 5월 초 수혈받는다. 물론 2000억원 규모의 기업어음(CP)투자자의 전원동의를 얻어야하는 절차가 남아있지만 CP투자자 대부분이 회사채 보유자인데다 사채권자집회에서 결정된 사항에 제동을 걸기는 부담이 커 순탄히 채무재조정이 마무리 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채무재조정 이후 경영정상화 방안이 차질 없이 시행되면 대우조선해양은 ‘작지만 건실한 회사’로 거듭나게 된다. 사업분야도 고부가상선과 방산위주로 개편하고 리스크가 큰은 해양플랜트 분야는 사실상 배제한다. 현재 1만명 수준의 직영인력도 9000명 수준으로 줄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난해 말 기준 매출 12조7000억원 규모의 회사를 2021년까지 6~7조원 내외로 축소하는 대신 수익성이 있는 사업에 치중해 -12.6%의 영업이익을 1.5% 수준으로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2732%에 달하는 부채비율은 250% 수준으로 낮출 예정이다.

경영정상화의 관건은 수주가 제대로 이루어질 것이냐에 있다.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의 가장 큰 변수가 선박수주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앞서 삼정KPMG는 대우조선해양 실사보고서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올해 수주 목표로 20억달러, 내년 기준 54억달러, 2019~2021년 기준 72~77억달러를 잡았다. 보수적으로 설정한 목표라고 하지만 2018년 이후 시황개선을 전제로 한 만큼 낙관적으로만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다만 수주활동에 필수적인 RG(선수금 환급보증)와 외국환 등에 대해 국책은행과 무역보험공사, 시중은행들이 다음달부터 지원하기로 한 것은 대우조선해양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제 주사위는 던져졌다. 앞으로 대우조선해양 구성원들이 어떻게 나느냐에 달려 있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이번 결정이 투자자 여러분과 회사 그리고 국가경제를 위해서 진정 잘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할 수 있도록 분골쇄신의 노력을 기울여 조속히 경영정상화를 이뤄내겠다"면서 "올해는 흑자로 전환해 최근 3년간 이어져온 실적악화 기조에서 반드시 벗어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사장의 말대로 대우조선해양 구성원 모두가 분골쇄신해 대우조선해양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길 기대해 본다. 그래야만 그동안 대한민국과 국민들에게 진 빚을 갚을 수 있다. 은혜는 은혜로 갚아야 아름다운 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