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동수기자
  • 입력 2017.04.20 16:20

[뉴스웍스=한동수기자] Sh수협은행장 내정이 또 불발됐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수협은행 행장추천위원회는 이날 차기 행장 후보자 선임문제를 논의했으나 정부와 수협중앙회 측의 첨예한 입장차를 재확인하는 데 그쳤다.

이달 들어서만 5번째 파행이다. 행추위는 오는 27일 다시 회의를 개최한다는 방침이지만 후보자 선임이 이루어질지는 미지수다. 일각에서는 차기 정부가 들어설 때까지도 행장을 선임하지 않을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수협은행이 차기 행장 선출에 어려움을 겪는 가장 큰 이유는 행추위 내부의 의견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수협중앙회측 행추위원들은 금융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내부 전문가가 행장에 선임돼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정부는 내부인사는 혁신에 적당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누구의 말이 옳으냐를 따지기 위해서는 수협은행의 지배구조를 우선 들여다봐야 한다. 수협은행은 정부로부터 공적자금 1조1581억원을 받았다. 이를 빌미로 정부 측에서는 공적자금의 안정적인 회수를 위해서는 관가 출신이 행장을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수협은행의 100% 주주인 수협중앙회는 '관피아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수협은행이 54년 만에 수협중앙회에서 독립한 만큼, 이제는 관으로부터 자유로운 인사가 수협은행을 이끌어야 한다는 주장하고 있다.

양측의 입장은 팽팽하다. 현재 행추위 위원은 정부 관련 인사 3명, 수협중앙회 추천인사 2명 등 총 5명이다. 힘의 논리로는 정부 측이 앞서 있다.

이에 따라 행추위의 인선 파행이 5월 대선이후 들어서는 새 정부가 내정하는 관료출신 후보 추천을 위한 시간 끌기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특히 금융권에서는 5월 황금연휴와 대선정국 등을 고려했을 때 다음 회의가 예정된 27일에도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경우 수협은행장 인선은 3차 공모 수순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문제는 27일에도 차기 행장이 선임되지 않을 경우 은행장 공백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는데 있다. 전임 이원태 은행장은 지난 12일 임기 만료로 퇴임했다.

수협은행은 '행장 공백'이라는 초유 사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임시 행장 선임을 추진하고 있지만 임시 행장의 집무가 한계가 있어 상당한 업무공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재 수협은행은 대부분 주요 시중은행이 마무리한 2016년 임금단체협상도 타결하지 못하는 등 중요한 의사결정이 산적해 있다.

수협은행 내부도 문제지만 이번 사태로 인해 고객들이 피해를 본다는 것도 큰 문제다. 양측의 격한 대립으로 인한 ‘밥그릇 싸움’으로 선의의 피해자가 생긴다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자신들의 잇속보다는 수협은행과 고객들을 먼저 생각하는 대승적인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