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7.04.25 09:38

[뉴스웍스=김벼리기자] 미국 정부가 사린가스로 자국민을 공격한 시리아 정부 관계자들에게 대대적인 제재를 단행했다.

24일(현지시간) 현지언론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지난 4일 시리아 정권이 사린가스를 사용해 어린이를 포함한 자국 민간이 90명가량을 사망케 한 책임을 물어 시리아의 생화학무기 연구소인 시리아과학연구리서치센터(SSRC) 소속 직원 271명의 미국 내 모든 재산을 동결할 것을 금융기관에 명령했다.

블랙리스트에 오른 271명은 SSRC에서 5년 이상 화학무기 개발 프로그램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인사들이다. 또 미국인이나 미국 기업들과 이들 271명의 거래도 전면 금지했다.

SSRC는 민간연구기관을 표방하고 있지만 생화학무기와 이를 운반하는 수단을 개발하는 것으로 미 정부가 의심하는 기관이다.

므누신 재무장관은 회견에서 "이번 조치 어떤 상황에서도 화학무기의 사용은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보여주면서, 아사드 정권의 용납할 수 없는 행동에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배경을 밝혔다.

또 "이러한 전면적 제재는 시리아 독재자인 아사드가 자국 민간인 남녀와 어린이를 상대로 감행한 화학무기 공격을 가능하게 한 과학센터를 겨냥한 것"이라며 "미 당국은 이러한 잔학행위를 저지르는 데 사용된 화학무기의 생산에 관여한 모든 개인의 금융망을 가차 없이 추적하고 폐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아사드 정권은 현재 화학무기 사용 주장을 '조작'이라며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미국은 지난 2005년 조지 W.부시 행정부가 시리아의 대량살상무기 개발 등을 이유로 SSRC를 상대로 제재를 가한 바 있다. 버락 오바마 정부에서도 SSRC 관계자 일부와 지원 기업 등에 소규모 제재를 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