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우기자
  • 입력 2017.04.27 13:46
<사진=각사>

[뉴스웍스=김동우기자] 삼성전자와 한국전력이 전기요금 감축을 위한 에너지 피크 관리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삼성전자는 27일 오후 경기도 수원의 ‘삼성 이노베이션 뮤지엄(SIM)’에서 한국전력공사와 에너지 피크 관리 시범사업을을 위한 ‘에너지 IoT 사업 협력 양해각서(MOU)’를 교환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스마트가전을 활용해 소비자 전기요금 부담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다. 순간 최대 전력량을 기록하는 피크 시간대에 자동으로 에너지를 절감하는 ‘에너지 IoT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삼성전자와 한전이 세계 최초로 시도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무풍에어컨과 T9000 냉장고에 전력 피크 관리기능을 탑재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LTE 기반 IoT 플랫폼 기술을 적용하기로 했다. 또 오는 7월부터 1년간 수도권 100가구를 대상으로 에너지 IoT 서비스를 시범형태로 추진한다. 이어 2018년 하반기부터 상용화하도록 스마트가전 적용 대상을 확대하고 관련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협력을 통해 연결성이 보장된 LTE기반 IoT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더 많은 소비자에게 지능화된 에너지 IoT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전력 역시 에너지 피크 관리와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신규 에너지 사업을 창출하고,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에너지 IoT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윤부근 삼성전자 대표이사는 “이번 사업이 상용화되면 LTE 기반 스마트가전을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전기요금 절감 혜택을 제공하고 나아가 국가 차원의 에너지 효율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국내 에너지 IoT 사업 상용화는 물론 해외에서도 IoT 플랫폼 기반 에너지 사업을 전개하는 기반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