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7.04.28 09:55

[뉴스웍스=김벼리기자] 미국 하원이 다음주중 북한에 대한 강력한 추가 제재안을 표결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북한을 다시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도록 미국 정부에 요구하는 방안도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통신은 27일(현지시간) 의회내 소식통을 인용, 북한의 해운산업은 물론이고 북한과 거래하는 다른 나라 기업들을 타깃으로 하는 추가 제재안이 미국 하원에 상정돼 수일내로 표결에 부쳐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전날 100명의 상원의원 전원을 백악관에 초청해 대북 정책을 설명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고위 관료들은 이날 미 의사당을 찾아 435명에 이르는 하원의원 전원을 상대로 북한관련 브리핑을 가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에드 로이스 하원 국방위원장은 “제재법안이 신속하게 처리되길 희망하며 이를 통해 북한의 핵 야욕을 폐기시킬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가능한 모든 방안을 동원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미 하원 국방위원회에 의해 승인된 이 제재법안은 북한의 핵 개발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는 현금 공급을 차단하고 노예노동과 같은 북한내 인권 유린을 막기 위한 조치들이 담겼다고 에드 로이스 하원 국방위원장은 설명했다.

그는 “특히 이번 제재안에서는 금융회사들에 초점을 맞춰 자금이 북한 정권으로 흘러들어가 핵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걸 차단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제재안에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게 북한을 다시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도록 요구하는 내용도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28일 대북 제재 강화를 촉구하기 위해 뉴욕 유엔본부를 찾아 유엔 안보리 이사들과 회동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