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7.05.10 10:00

[뉴스웍스=김벼리기자] 문재인 신임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19번째 대통령에 오른 가운데 외신들은 일제히 보수정권 10년 세월에 종지부를 찍고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었으나, 만만치 않은 과제가 남겨져 있다고 보도했다.

AP통신은 10일(현지시간)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이 좌우로 찢긴 나라를 통합하고, 빈부 격차를 치유하며, 핵으로 무장한 북한의 호전적 독재자를 상대해야하는 무거운 숙제를 받아들었다고 강조했다. 통신은 문 대통령을 자유주의 성향의 전직 인권 변호사 출신으로 소개하며 그의 앞에 놓인 이러한 장애물들을 언급했다.

우선 문 대통령이 비선 실세 국정 농단 의혹으로 낙마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둘러싼 한국 사회의 갈등을 추스르고, 19대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분열된 민심을 하나로 묶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흙수저’로 불리는 평범한 한국인들의 박탈감을 깊게 한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는 과제도 문 대통령은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불만은 재벌과 정권이 공모해 불공정한 룰을 만들었다는 분노가 커진 영향이라고 진단했다.

북·미 갈등으로 뒤숭숭한 한반도 정세 또한 문 대통령에게 주어진 무거운 과업이다. 

AFP는 국경을 마주한 북한에는 세계에서 가장 호전적이며 핵으로 무장한 독재자가 버티고 있다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이 물려받은 역사적이고 정치적이며 개인적인 짐은 아시아에서 가장 거친 이 자리의 무게를 더 무겁게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CNN도 앞서 압도적인 출구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문 대통령이 북한과의 외교를 선호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영국 BBC는 한국 유권자들이 진보적인 문재인 후보를 압도적으로 선택했다고 전한 뒤 문 후보는 현 정부와는 달리 북한과의 보다 많은 대화를 선호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도 "문후보의 승리는 상당한 지정학적 파장(geopolitical implications)을 부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북한과의 관여정책을 밀어붙이고(push for), 중국과 관계를 더 강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대북 관여 정책이란 일종의 ‘대화’로, 외교적 유화책을 뜻한다.

이러한 대북 정책의 선회는 자국 우선주의의 기치를 든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북핵을 둘러싼 미·중간 힘겨루기, 북·미, 중·북 갈등으로 바람잘날 없는 동북아 정세에도 상당한 변화의 바람을 부를 것으로 전망했다.

FT는 또 해외 투자자들이 '재벌 개혁'을 핵심 경제공약으로 내건 한국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선거 승리를 반길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경제의 마지막 성역에 메스를 대 재벌이 주도해온 '성장의 문법'을 고쳐 쓰고,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어우러지는 상생의 생태계를 구축하는 재도약의 전기가 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