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7.05.10 10:24

[뉴스웍스=김벼리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서한으로 제임스 코미 미연방수사국(FBI) 국장의 해임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CNN’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해임 서한에서 “법무부장관과 법무부차관으로부터 당신을 FBI 국장에서 해임하라고 권유하는 서한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는 그들의 권유를 받아들였고 당신은 이로써 즉시 해임됐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당신이 FBI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능력이 없다는 법무부의 판단에 동의한다”고 했다.

그는 “필수적인 법집행 명령 기관으로서 FBI에 대한 공공의 신뢰와 자신감을 회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FBI에 새로운 리더십을 찾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이어 “당신이 할 미래의 노력에 최고의 행운이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 상원 법사위원회에 이 서한을 보내 코미 국장의 해고 절차를 밟았다. 별도로 낸 성명에서는 코미 국장의 해임을 두고 " 국민대중의 믿음과 신뢰의 회복을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또 "FBI는 국가 최고의 존경받는 기관이며 오늘부터는 사법기관 최고의 소중한 존재로 거듭나는 새로운 출발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거센 비판을 하고 나섰다. 코미 국장은 지난해 대통령 선거 당시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간 내통 의혹을 조사중이었기 때문이다.

밥 케이시(민주·펜실베니아) 상원의원은 “로드 로젠스타인 법무부 차관은 즉시 트럼프/러시아 조사를 계속하기 위해 특별한 조언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케이시 상원의원은 지난주 미 의회에서 있었던 코미 국장의 증언을 언급했다. 당시 코미 국장은 러시아 내통 의혹과 관련된 법무부의 조사가 “트럼프 캠프와 관련된 개인들과 러시아 정부, 그리고 (양측간에) 그 어떤 조정이 있었는지에 대해서 조사하고 있다”고 확인했다.

에드워드 마키(민주·매사추세츠) 상원의원도 성명을 통해 “우리는 헌법 위기에 직면했고, 이런 상황은 우리가 왜 특별검사를 통해 트럼프 캠프 또는 정부와 러시아의 내통 의혹을 충분히 조사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고 밝혔다.

반면 공화당에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따.

르코 루비오(공화·플로리다) 상원의원은 코미 국장에 대한 사임 통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면서 법무부의 조사가 큰 변화 없이 계속 되기를 기대한다고만 말했다. 그는 ‘CNN’에 “나는 FBI가 우리가 기대하는 기능을 계속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워싱턴포스트(WP)'는 코미 국장의 해고건을 두고 그가 앞서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이메일 사건을 잘못 처리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코미 국장은 지난주 의회 청문회에서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최고 보좌관 후마 애버딘이 기밀정보를 포함한 “수십만통의 이메일”을 남편의 컴퓨터로 전송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FBI는 이날 상원 법사위에 보낸 서한에서 문제의 컴퓨터에서 발견된 이메일 중 “아주 작은 분량의 이메일”만이 그쪽으로 전달됐다고 수정했다.

정계에서는 코미 국장 해임 명분은 클린턴 전 장관의 이메일 사건이지만, 속내는 결국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간 내통 의혹과 관련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