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윤기자
  • 입력 2017.05.30 16:36

[뉴스웍스=박지윤기자] 김현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문재인 정부 초대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로 지명됐다. 만약 청문회를 통과하면 첫 여성 국토교통부 장관이 된다.

그가 국토부 장관에 지명된 것에 대해 다소 의외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국토부는 국장급 이상 간부에 여성이 한 명밖에 없는 정도로 남성적인 색채가 강한 조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성 특유의 장점을 살린다면 국토부가 새롭게 변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김 후보자는 3선 의원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때 비서실장을 맡았고,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국회 예산결산특위위원장을 지냈다.

김 후보자는 민주당내에서 전투력 있는 ‘강골’ 여성의원으로 분류돼 있다. 그만큼 민감한 정책도 과감히 밀어붙이는 돌파력과 저돌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이슈로 불거진 4대강 문제, 현대기아차 리콜 문제, 전월세 상한제 등과 관련한 정책들을 강력히 밀어붙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김 후보자가 평소 4대강 사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강하게 드러냈던 것으로 알려져 4대강 사업과 관련해 어떤 조치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이와 관련 김 후보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4대강 사업에 대해 정확한 조사가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전월세 상한제 도입, 보유세 도입 등도 가속도가 붙을 가능성이 높다. 김 후보자는 지난해 8월 민홍철 의원과 3가구 이상 주택 소유자의 임대사업자 등록을 의무화하는 대신 조세감면 혜택을 주는 ‘패키지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김 후보자는 국토균형발전과 도시재생, 일자리 창출 등 새 정부의 개혁과제도 과감히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도 김 후보자의 인선에 대해 "국토균형발전·도시재생·일자리 창출 등 개혁과제를 추진할 최고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개혁과 함께 여성 특유의 감수성을 살린 주거·교통 정책도 기대된다. 그는 이날 "여성 장관인 만큼 따뜻하게 껴안고 세심하게 보살피는 주거·교통 정책을 펴겠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사상 첫 여성 국토부 장관이라는 기대와 함께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 후보자가 그동안 주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와 정무위원회에서 활동해 국토부와는 다소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경력을 달리 해석하는 사람들도 많다. 오히려 다양한 이해관계에 얽혀있지 않는 만큼 투명하게 정책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보고 있다. 50조원 규모의 도시재생 뉴딜 등 새 정부 들어 해야 할 일이 산더미 같은 상황에서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일 처리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김 후보자라는 지적이다.

이제 김 후보자는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안고 출발점에 서있다. 그가 다뤄야할 개혁과 정책과제들은 너무나 많다. 그가 지금까지 주창해 왔던 ‘따뜻함’으로 산적한 현안을 슬기롭게 풀어가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