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기자
  • 입력 2017.06.27 16:46

[뉴스웍스=박경보기자] 새정부의 동반성장 정책은 중소기업 자생력 강화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동반성장 정책이 효과를 나타내고 있지만 대기업과 협력을 통한 기술 및 생산성 향상 등 중소기업의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은 미흡하다는 결과로 볼 수 있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전경련협력센터)가 국내기업 227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신정부의 바람직한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추진방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신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동반성장 정책 방향으로 대기업 협력사의 55.9%가 ‘중소기업 자생력 강화를 위한 단계별 성장지원’을 꼽았다. 다음으로는 21.2%가 ‘일괄적인 규제보다는 기업 특성을 고려한 정책 추진’을 응답했다. ‘불공정거래 관행 근절을 위한 제도 개선’(14.7%),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유인하기 위한 인센티브 강화’(8.2%)가 차례로 그 뒤를 이었다.

대기업의 경우도 42.1%가 ‘중소기업 자생력 강화를 위한 단계별 성장지원’을 협력사와 같이 가장 많이 꼽았으며 다음으로는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유인하기 위한 인센티브 강화’라고 응답했다.

지금까지 진행해온 동반성장 정책의 성과로는 ‘현금결제 확대 등 대금지급 조건의 개선’을 대기업과 협력사 각각 59.6%, 31.2%가 응답해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표준 계약서 사용 등 공정거래 질서 개선’에 대한 응답비중도 대기업은 38.6%, 협력사는 29.4%로 모두 두 번째로 높았다.

그간 시행된 중소기업 정책의 가장 큰 성과로는 ‘현금결제 확대 등 대금지급 조건의 개선’이 꼽혔다. 대기업 중 59.6%가, 협력사 중 31.2%가 이 항목에 공감을 보였다. 또한 ‘표준 계약서 사용 등 공정거래 질서 개선’도 달라진 풍토로 인식된 것으로 조사됐다.

과거 동반성장 정책 중 미흡했던 점으로는 ‘동반성장 우수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부족’이 대기업과 협력사 각각 52.6%, 32.9%로 첫 번째에 꼽았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는 “최근 동반성장의 초점이 대기업의 지원보다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로 옮겨가고 있는 만큼 정부도 이를 반영해 민간주도의 자율적 동반성장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