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영길기자
  • 입력 2017.06.28 15:00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방미하는 문재인대통령과 김정숙여사가 28일 오후 서울공항에서 전용기에 올라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김영길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3박5일간의 일정으로 미국 방문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는 3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북핵문제 해결과 한미동맹 발전, 경제 협력 등을 주요 의제로 첫 정상회담을 한다. 

이날 오후 서울공항을 출발한 문 대통령은 미국 현지시각으로 28일 오후 워싱턴 D.C.에 도착, 장진호전투기념비 헌화를 시작으로 방미 공식 일정에 들어간다. 

이어 한미 양국의 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한미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 및 만찬행사에 참석해 경제협력을 강조하는 연설을 한다.

29일 오전에는 폴 라이언 하원의장을 비롯한 상·하원 지도부와 미국 정계 핵심인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한미동맹의 발전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오후에는 백악관을 방문해 상견례를 겸한 환영만찬을 갖는다. 

다음날인 30일에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 및 미국 참전용사들과 함께 워싱턴 D.C.내 한국전 기념비에 헌화할 예정이다. 

이후 문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정상회담을 진행한 뒤 공동성명을 발표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에서 미국 내 여론주도층을 대상으로 새 정부의 외교안보정책 방향과 관련한 연설을 할 계획이며, 7월 1일 동포 간담회에 참석한 뒤 귀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