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기자
  • 입력 2017.06.30 16:54
<사진출처=KBS1 뉴스 캡처>

[뉴스웍스=박경보기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노동계의 지지를 업고 내각에 입성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도덕성 논란으로 국회 인사청문회 통과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노동계와 노동 전문가들의 지지가 워낙 확고하기 때문이다. 

30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야당들은 조 후보자는 음주운전 이력과 교수시절 사외이사 불법 겸직 논란 등을 부각시키며 대통령의 지명 철회까지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노동계의 생각은 다르다. 도덕성은 다소 흠결이 있지만 장관 후보에서 낙마할 만큼 결정적이지는 않고, 노동계에 대한 전문성과 이해도가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오히려 조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밝힌 친노동 정책에 박수를 보내고 있다. 특히, 이전 정부에서 추진한 '일반 해고'와 '취업규칙 변경 완화' 등의 폐기 시사는 노동계의 큰 환영을 받고 있다. 지난 정부의 노동개혁의 핵심인 ‘양대 지침’은 사용자의 쉬운 해고를 조장한다는 우려로 노동계의 거센 반발이 있었다. 

이 뿐 아니라 조 후보자는 공공부문 노동시간 단축, 비정규직-정규직 전환, 최저임금 1만원 실현 등 노동계의 대형 이슈들을 끌어안으며 노동계의 지지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노동계는 조 후보자가 일자리위원회와 노사정위원회에서 진행될 노사정 사회적 대화에서 노동계의 목소리를 잘 대변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노동계는 조 후보자에 대해 잇따른 지지선언을 발표하며 그의 입각에 힘을 싣어 주고 있다. 

최근 한국노총 금속연맹·공공노련·금융노조와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서비스연맹·건설산업연맹이 지지성명을 발표했다. 이어 국민건강보험공단·국민연금공단·근로복지공단 등 5개 기관 노조로 구성된 사회보장기관노조연대도 공개적으로 조 후보자를 지지했다.

이들은 조 후보자를 “박근혜 정권하에서 노동자 착취를 합법화하려는 소위 '노동선진화법'의 폐해를 적시하고 자본과 정치권력에 맞서 싸운 인물”이라고 평가하고 “조 후보자에 대한 지지입장을 분명히 한다”고 선언했다.

지난 29일에는 노동 문제 전문가와 학자들도 지지선언에 동참했다. 58명의 노동문제 전문가·연구자들은 ‘노동연구자 일동’ 명의로 조대엽 후보자 지지성명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