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기자
  • 입력 2017.08.08 13:19
<사진출처=MBN 캡처>

[뉴스웍스=이동헌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 측이 500만 관객을 넘어서며 흥행 질주 중인 영화 '택시운전사'를 두고 대응 검토를 언급했다.

7일 전두환 전 대통령 최측근인 민정기 전 청와대 비서관은 "택시운전사 장면 중 계엄군이 시위를 벌이는 광주 시민을 겨냥해 사격하는 장면은 완전히 날조된 것"이라며 "당시 계엄군들이 먼저 공격을 받아 자위권 차원에서 발포한 것"이라고 밝혔다.

민 전 비서관은 이어 "5·18 당시 벌어졌던 그 상황과 사건 자체는 폭동인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무런 법적 정당성이 없는 시민이 무장하고 무기고를 습격하고 간첩들이 수용돼 있는 교도소를 습격하고 군수 공장을 습격했다. 장갑차나 사병들을 빼앗아서 그걸로 무기고 습격하고 한 것을 폭동 아니고 뭐라고 하겠느냐"고 말했다.

한편, 전두환 전 대통령은 지난 4월 발간한 회고록에서 "5·18은 '폭동' 외에 표현할 말이 없다", "5·18 학살도, 발포명령도 없었다" 등의 표현을 실었다.

이에 5·18기념재단 측은 '전두환 회고록' 출판 및 배포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고, 광주지방법원은 지난 4일 가처분 인용 결정을 내렸다.

재판부는 결정문에서 "5·18을 왜곡하고 관련 집단과 참가자를 비하하고 편견을 조장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나 평가를 저해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