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윤기자
  • 입력 2017.08.08 16:54
한국조폐공사 관계자들이 '2016 공공구매촉진대회’에서 공공구매 우수기관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조폐공사>

[뉴스웍스=박지윤기자] 한국조폐공사가 사회적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사회적 기업과 중증장애인이 만든 물품 구매를 확대한다.

조폐공사는 8일 사회적 약자 기업과 중소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공공구매제도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조폐공사는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생산품의 구매액을 연간 전체 구매액 980억원 가운데 각각 3%, 0.1% 이상 우선 구매할 계획이다.

또 중증장애인 생산품은 구매 총액의 1% 이상, 여성기업 제품은 5% 이상 의무적으로 구매하기로 했다.

아울러 전쟁에서 부상을 입은 용사들이 모여 거주하는 자활용사촌에서 생산하는 물품은 공공조달 해당품목의 7% 이상 우선적으로 구매한다. 환경인증을 받거나 우수재활용 녹색제품도 우선해서 사들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중소기업제품은 구매 총액의 50%, 기술개발제품은 중소물품 구매금액의 10% 이상을 의무적으로 구매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돕는다.

조폐공사는 이와 함께 친환경 에너지 절감 경영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1만58 tCO2eq(이산화탄소환산톤, 온실가스 배출을 온실가스지구온난화지수와 비교하기 위한 계량기준) 수준으로 억제하고, 정부 지침에 따라 공사 기준배출량(4만233 tCO2eq)의 25%를 목표로 설정했다.

정철용 조폐공사 조달전략팀장은 “사회적 기업이나 중소기업 제품 구매를 확대해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