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기자
  • 입력 2017.08.10 08:10

감사로 입찰취소 됐는데... 기존 내용대로 재공고

서울시 지하철 공공와이파이 설치 사업이 시 당국의 졸속행정으로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서울 지하철 8호선에서 한국전자정보통신연구원(ETRI)과 서울교통공사 관계자가 모바일 핫스팟 네트워크(MHN) 시연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웍스 DB

[뉴스웍스=박경보기자] 서울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의 통신료 절감 등을 위해 무료 초고속 와이파이를 설치겠다던 ‘서울시 지하철 통신수준 향상사업’(이하 서울지하철 공공와이파이 사업)이 시 당국의 졸속행정으로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10일 업계와 시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1년 6개월여 동안 입찰 과정의 잘못으로 시 감사위원회의 감사까지 거쳐 입찰이 취소된 서울지하철 공공와이파이 사업이 아무런 보완 대책도 없이 기존과 같은 내용으로 또 사업자선정 입찰 재공고를 했다.

서울지하철 공공와이파이 사업은 박원순 시장의 공약사항으로 당초 계획대로라면 지난해 11월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고 100일간의 기술검증을 거쳐 현재에는 8호선부터 시범서비스에 들어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지난 2016년 4월부터 올해 4월에 이르기까지 사업자 선정을 위한 1, 2차에 걸친 입찰공고와 3차 재공고로 우선 협상업체 선정 등의 과정을 거쳤지만, 입찰 절차의 잘못으로 입찰 자체가 취소돼 사업 자체가 누더기가 된 상황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시 감사위원회가 4개월간이 감사로 “제안서 평가 및 제출서류 위반”이라는 판단을 내려, 사업 자체에 대한 타당성 검토와 함께 새로운 추진방향이 나와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대다수였다.

그러나 서울시는 사업성 등에 대한 타당성 검토와 입찰과정 문제를 일으켰던 기존 업체들에 대해 사업지연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도 없이 기존과 같은 내용으로 재입찰 공고를 내면서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금 지하철 공공와이파이 사업 입찰을 재공고 하면 기존에 참여한 업체들이 이름만 바꿔 다시 참여할 것이 뻔하다”며 “처음부터 다시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사업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애초부터 연 80억원의 점용료를 부담하며 사업을 추진하기에는 사업성 측면에서도 무리였다”며 “기존에 입찰에 참여해 문제를 일으켰던 업체는 당연히 사업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통신업계 전문가들은 1000억원 이상을 투자 하여야 하는 서울지하철 공공와이파이 사업은 기술력과 자금력이 부족한 업체들이 사업권을 얻어도 성공시키기 어려울 것이라며, 대형 통신사들을 통한 초고속 와이파이망 구축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통신3사는 철도운영기관과 협약을 통해 지하철에 이미 통신 선로를 깔아놓고 있어 보다 저렴하게 새로운 초고속 와이파이망 설치가 가능하다는 것.

한 통신사 관계자는 “현재 서울 지하철 와이파이는 와이브로와 LTE 환경으로 수신 속도가 최대 30Mbps에 그쳐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다”며 “최근 한국전자정보통신연구원이 개발해 8호선에서 시험에 성공한 ‘모바일 핫스팟 네트워크’(MHN)를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MHN은 기존 서울지하철의 와이파이 보다 100배 빠른 최대 1.25Gbps 속도의 데이터를 공급할 수 있는 기술로 지난달 29일 서울교통공사와 함께 서울지하철 8호선에서 전송 시연에 성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