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윤기자
  • 입력 2017.08.16 16:37
박지윤기자

[뉴스웍스=박지윤기자] AI(조류인플루엔자)와 유럽발 살충제 달걀 등 닭과 관련해 온 나라가 떠들썩 하다. 이는 사육 농가들의 잘못도 있지만 정부의 안일한 대처가 문제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달걀은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고단백 식품이다. 그런데 이렇게 필수적인 국민 대표 먹거리 식품에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이 포함됐는데도 버젓이 시중에 유통되고 말았다.

또 지난달 20일 유럽발 ‘살충제 달걀’ 파문은 전 세계적인 이슈였는데도 정부는 한국은 벨기에 달걀이 닿지 않는 청정지역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그러나 이내 시중에 유통 중이던 벨기에 와플에서 살충 성분이 발견돼 전량 판매가 중단됐다.

이번에도 정부는 국내산 달걀과 닭고기에서는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힌 뒤 나흘 만에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이 검출됐다. 관련업계와 판매처들이 자발적으로 판매를 중단했고, 편의점과 마트 등은 계란 판매를 전면 중단했다.

국내에서 잔류 농약 여부 검사가 최근 3년동안 이뤄지지 않다가 올해 처음 진행됐다는 사실도 정부에 대한 불신에 불을 지폈다.

이에 닭고기는 살충제 성분에서 안전한 것이 맞냐는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정부는 육계와 산란계가 생산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관계 없다고 발표했지만 국민들은 이미 두 차례나 안전하지 않았다는 경험을 했기 때문에 불안감을 감출 수 없는 실정이다.

누리꾼들은 “벨기에 와플과 이번 살충제 계란처럼 닭고기는 안전하다는 발표가 언제 바뀔까 불안해 당분간 치킨은 안 먹을 것”, “다른 것도 아니고 먹거리에 대한 검사나 규정은 철저하게 실시됐으면 좋겠다”, “한식에 달걀은 거의 필수적인데 무엇을 먹어야 하나”, "한 번 속지 두 번 속나" 등 불만과 불안감을 토로했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국민들이 먹거리에 대해 안심할 수 있도록 현 상황을 국민들에게 솔직하게 설명하고, 대처해야 한다. 또 농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이원화된 먹거리에 대한 단속권을 일원화 시키는 등 철저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흔히 머리가 나쁜 사람을 자신이 한 행동을 금세 잊고 되풀이하는 닭에 비유한다. 부디 이런 닭 같은 정부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 신뢰를 얻는 것은 무척 어렵다. 그러나 얻은 신뢰를 깨는 것은 순식간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