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기자
  • 입력 2017.08.21 11:32
북방경제협력위원회가 설치돼 유라시아 지역과 경제성장을 도모한다.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허운연기자] 동북아를 포함한 유라시아 지역과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으로 북방경제협력위원회가 설치된다. 

기획재정부는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이 국무회의에서 심의, 의결됐다고 21일 밝혔다.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동북아시아를 포함한 유라시아 지역 국가와의 교통·물류·에너지 분야의 연계성 강화로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기구다. 

위원회는 4개 부처(기재부·외교부·통일부·산업부) 장관 및 청와대 경제보좌관 등 5명의 정부위원과 각 분야 전문가인 최대 25명의 민간위원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또 위원회 위원 외에도 유관 부처·공공기관 등에서 관련 안건 논의 시 자유롭게 참석 가능하도록 했다. 

향후 위원회는 북방경제협력정책의 기본방향과 중장기 기본기획을 수립하고, 부처별 실행계획 및 추진성과를 점검하는 역할을 맡는다.

한편, 기재부 관계자는 “오늘 의결된 대통령령 제정안에 따라 민간위원 선임, 지원단 구성에 관한 관계부처 협의 등 후속절차를 진행한다”며 “9월초 예정된 한-러 경제공동위원회와 제3차 동방경제포럼에서의 성과를 토대로 향후 북방경제협력정책이 최대한의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