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기자
  • 입력 2017.08.21 15:11

"축산안전관리 근본적인 개선 필요"

문재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근본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사진=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국민들에게 매우 송구하다”며 "식품 안전을 책임질 종합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했다.

21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문 대통령은 “이번 파동으로 국민들에게 불안과 염려를 끼쳐 매우 송구하다”며 “소비자 뿐 아니라 선량한 농업인과 음식업계, 식품제조업계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관계 부처에는 “손발이 맞지 않고 발표에 착오가 있어 국민 불안을 더욱 심화시켰다”고 지적하며 “전수조사에 대한 보완 등 해결과정을 소상히 알려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축산안전관리 시스템의 개편 필요성을 이야기하며, 근본적인 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축산업 전반에 걸친 공장형 사육, 밀집·감금 사육 등 근본적인 개선 대책이 필요하다”며 “동물복지와 축산위생을 포함한 사육환경 전반을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구제역이나 AI 발병을 줄이는 근본해법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현재 관리 시스템을 범부처적으로 평가점검해 분산된 정책을 국민안전 측면에서 재조정하고 개편할 필요성이 있다”며 “사태 발생 시 신속하고 일사분란하게 대처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유사사태 발생 시 전 과정의 정보를 국민에게 신속하고 투명하게 알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도 하에 관계부처 TF를 구성해 식품안전은 물론, 국민식생활·영양까지 책임지는 종합시스템 마련에 나선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