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기자
  • 입력 2017.08.22 15:04

"친환경 인증제도 민간업체 위탁 재검토 필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살충제 계란 사건 뒤에 '농피아'가 있다"며 "유착관계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뉴스웍스=허운연기자] “이번 살충제 계란 사건 뒤에는 ‘농피아’가 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같이 발언하며 “소비자가 충격을 받은 것 중 하나는 부적합 판정 52곳 중 친환경 농장이 63%, 31개나 된다는 사실”이며 “살충제를 쓴 농장에 친환경 인증을 해준 민간업체 13곳 중 9곳에 전직 농산품질관리원 출신 직원이 근무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인증기관 64곳 중 5곳이 농관원 출신 퇴직자가 대표며, 퇴직 공무원이 근무 중인 곳도 31곳에 달한다”며 “결국 ‘농피아’가 있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퇴직관료와 현 농정당국 간 유착이 있었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한다”며 “올해 6월부터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 업무를 민간업체에 넘긴 것이 과연 괜찮은 것인지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국민 건강과 관련된 만큼 부적합 농장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 농산품질관리원, 지자체 합동 점검반은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매일 현장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며 “살충제 성분이 기준치 이하인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단 하나도 없어야 한다는 것이 국민의 요구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파동을 계기로 생산과 유통 전 단계에서 품질관리를 강화해나갈 것”이라며 “열악한 축산환경 개선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22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농피아 논란에 "퇴직 공무원의 인증기관 취업 제한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