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윤기자
  • 입력 2017.08.22 17:47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박지윤기자] 국토교통부가 노후된 철도 시설과 부품을 교체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내년까지 550억원을 투입한다. 

국토부는 철도 사고를 막고 위험한 곳에서 일하는 작업자를 보호하기 위해 ‘철도안전 운행 및 작업자 안전확보 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최근 철도현장에서 잦은 차량고장과 작업장 사망사고가 잇따라 노·사·정 간담회, 전문가 T/F, 노동조합 의견수렴 등을 통해 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사고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철도차량·부품의 품질관리 강화와 철도시설의 체계적 관리, 선로·입환 작업 등 작업현장의 안전환경 확보, 구조적 안전 취약요소 제거, 안전 중심 철도경영에 중점을 뒀다. 

국토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교체주기가 경과했지만 수리·재사용하고 있는 34개 품목의 부품을 내년 하반기까지 모두 교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2020년까지 철도시설이력관리시스템과 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해 열차 사고위험을 조기 예측하고 대응하고, 3대 위험작업 현장인 선로‧입환‧스크린도어작업의 환경을 안전하게 조성할 예정이다.

열차운행조정‧시설개선을 통해 하루 3.5시간의 작업시간을 확보하고, 열차가 작업자 인근에 도달하면, 작업자에게 경보음, 진동을 통해 경고하는 시스템을 내년까지 도입한다.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드론, 선로점검차, 소형 다짐장비 등 첨단 유지보수 장비를 2021년까지 148대 도입하고, 발광형 안전띠와 경광등, CCTV 등도 추가로 설치한다.

또 스크린도어와 열차 간 연동시스템을 구축해 긴급작업을 위해 스크린도어가 열린 상태에서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한다. 생명·안전 관련 업무는 철도운영자나 자회사가 직접 고용하는 방안을 하반기에 마련하고, 기존 업체의 철도운영자 지도·감독을 강화해 안전사고 발생 시 책임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안전규정을 위반한 작업지시를 실시간으로 신고할 수 있는 안전신문고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