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기자
  • 입력 2017.08.23 17:34

[뉴스웍스=박경보기자] BNK금융지주 회장 인선이 점입가경이다. ‘낙하산 논란’으로 파행을 거듭하며 다음달 초로 예정됐던 주주총회 날짜도 미뤄졌다. 두 번에 걸친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가 접점을 찾지 못해 다음달 8일 다시 모이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고경영자 공백 장기화에 따른 경영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지난 22일 2차 임추위가 열리기 전까지만 해도 BNK 회장인선의 핵심은 낙하산인사 반대였다. 하지만 2차 회의 이후 BNK금융지주 회장 선출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BNK금융 내부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것으로 알려졌던 노조의 일방적인 '낙하산 인사 반대'와는 다른 자성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외부는 물론 내부에서도 나오기 시작한 것. 그간 노조와 일부 단체에서 외부인사는 무조건 낙하산으로 규정하는 등 일방통행식의 의견이 있었지만 부산참여연대를 중심으로 한 일부 시민단체에서 작심한 듯 BNK금융 내부의 움직임을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BNK금융 내부의 일방적인 주장을 비판하는 단체들은 “부산시민이 바라는 것은 내부인사 외부인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엘씨티 특혜대출에 드러난 BNK금융 내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엘씨티와 관련이 없는 사람이 BNK회장, 부산은행장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다.

부산참여연대 관계자는 “원칙적으로 낙하산 인사를 반대하지만, 지역의 정관계 대상 로비사건으로 불거진 엘씨티 비리의 한 가운데에 있는 BNK금융의 문제는 다른 곳과 다르다”며 “새 경영진은 망가진 부산은행의 자정능력을 되살릴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BNK금융노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적폐청산에 앞장서야 할 노조가 엘씨티 특혜대출과 주가조작사건 등에 자유롭지 못한 내부인사만을 고집하고, 임추위 위원을 고소 고발하겠다고 하는가하면, 사외이사 관련기업의 불매운동에 나서는 등 도를 넘는 행위를 하고 있어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회장에 응모한 내부인사와 ‘잠짜미’를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낙하산’과 ‘적폐’의 정의도 모르고 BNK금융그룹 직원의 전체 목소리를 대변해야할 노조가 마치 특정후보의 돌격대처럼 행동하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놓으며, 이런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는 여론이 점차 커지고 있다.

실제 BNK금융노조는 낙하산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혼동하고 있는 듯하다. 낙하산인사의 정의는 '공무원 등 관료가 전문성과 관련 없이 민간기업에 재취업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공무원도 아닌 민간인을, 전문성이 있는 금융인을 일방적으로 낙하산인사로 규정하는 것은 지나친 폐쇄주의이자 이기주의라는 시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지금 BNK금융그룹의 문제는 내부인사냐 외부인사냐의 문제가 아니다. 곪을 대로 곪은 BNK금융그룹 내부의 환부를 수술할 사람이 누구냐가 더 중요하다. 적폐는 '오랫동안 쌓이고 쌓인 관행, 부패, 비리 등 폐단'을 말한다. 잘못된 제왕적 권력구조와 불법적인 토착비리가 있었다면 이것을 정리하고 수술하는 것이 BNK금융그룹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 서로 가려주고 덮어주다가는 BNK금융그룹의 미래가 없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