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기자
  • 입력 2017.08.24 12:53

'안전과 안심 종합관리체계' 구축

이낙연 총리가 "부정확한 발표와 혼선으로 국민과 농민들에게 피해를 줬다"며 사과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기자] 정부가 ‘살충제 계란’ 파동의 마무리와 더불어 향후 재발 방지 대책을 논의했다.

24일 이낙연 국무총리는 제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안전과 안심을 향한 종합관리체계 구축을 이번 계란파동에서 시작하려 한다”며, ‘살충제 계란 파동 종식을 위한 향후 과제’를 논의했다.

이 총리는 “응급조치 과정에서 일부 부정확한 발표와 혼선으로 국민의 우려와 분노를 키웠고, 몇 곳의 농장에 피해를 끼쳤다”며 국민과 농민에게 사과했다. 

또 “국민의 믿음을 얻지 못하면 정부도 축산업도 설 수 없다”며 “먹거리 행정과 산업이 국민 신뢰에 확고히 뿌리박고 더 높은 단계로 도약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파동이 수습되는 대로 국무조정실과 관련 부처는 공동으로 ‘안전과 안심을 향한 종합적인 관리 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안전도 안심도 어느 날 갑자기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위협 요소를 부단히 관리하고 통제해야 한다”는 이 총리는 “앞으로 안전과 안심을 위한 대책을 광범위하게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 과정에서 각 부처장들이 사회적 감수성을 갖추고, 정성적·정량적 측면을 적절히 배합하고, 준비가 잘 된 상태에서 국민에게 설명한 의무가 있음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선제적 가뭄대응 종합대책을 수립해 2013년 이후 매년 발생하는 가뭄의 악순환 끊기에 나섰다. 특히 충남 서부, 경기 남부, 전라 해안 등 상습가뭄지역에 대한 근본 대비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먼저 농업용수는 상습가뭄지역 중심으로 안정적인 용수원 개발에 나서고, 대규모 댐 개발이 한계에 직면함에 따라 확보한 물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지역간 수급 불일치 해소에 집중한다.

생활용수는 높은 상수도 보급률(2016년 96.5%)에도 불구하고 여전한 남아있는 도서해안 등 식수부족지역을 해소하고 지방상수도 시설 노후화 해결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자료=국무조정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