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차상근기자
  • 입력 2015.11.30 08:51
여야는 30일 국회 외통위 전체회의와 본회의를 열어 한중 FTA비준동의안을 처리하기로 잠정합의했다.

여야는 3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와 본회의를 예정대로 열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을 처리에 나선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전날부터 이날 새벽까지 이어진 회동에서 비준안 처리에 의견을 모았다고 발표했다. 한중FTA 비준을 놓고 26일부터 전날까지 여야는 지속적으로 회동을 해왔으나 완전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전날 심야회동 직후 "여야가 일정에 합의한 것이며 30일 의총 등 양당의 절차를 밟은 뒤 본회의전 양당 지도부가 국회 사랑재에 모여 비준안 처리에 공식 합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그동안 한중 FTA 연내 발효 가능시한인 이날 본회의에서 비준동의안만 일단 처리해야 하며 안되면 단독처리 불사를 시사해왔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은 FTA비준안 처리를 원칙적으로 동의했지만 법안과 예산 관련 쟁점을 동시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여야는 이날 오전 11시 각각 의원총회를 열어 이번 잠정합의안에 대한 추인을 시도할 예정이다. 이어 여야 지도부는 오후 2시께 국회 본회의 개최 전 비준 동의안 처리에 공식합의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최대 쟁점인 피해 산업 구제 대책과 관련한 잠정 합의 내용을 놓고 야당의 의총이 순조롭지 않다면 비준 시점이 지연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 원내 지도부는 심야회동에서 무역이득공유제, 밭농업 직불금, 피해보전직불금제, 수산업 직불금 등 피해 산업 구제 대책 내용은 의총 전까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