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기자
  • 입력 2017.09.13 17:05

행안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 24시간 운영

정부가 '범정부 안전관리' 대책을 통해 안전한 추석 만들기에 나섰다. <사진=행정안전부>

[뉴스웍스=허운연기자] 정부가 국민들의 안전한 추석연휴 만들기에 나선다. 

행정안전부는 제28차 안전정책조정회의를 개최하고, 추석연휴 안전관리를 위한 ‘범정부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먼저 연휴 기간 상황관리 강화를 위해 행안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24시간 비상근무에 돌입하며, 이를 위한 인력 보강도 같이 이뤄진다. 전국 소방·해경·경찰관서는 사전예방과 더불어 출동태세를 강화하는 등 특별경계근무에 나선다.

국토부와 경찰청은 주요 고속도로에 암행순찰차 21대와 무인비행선 4대를 투입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특히 버스나 화물 등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졸음운전 예방을 위해 오는 22일까지 고속버스 업체를 대상으로 교통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철도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철도안전감독관을 배치하고, 항공기 운항 급증에도 대비해 주요 공항에 긴급상황 대응조치팀을 운영한다. 

해수부는 약 71만명으로 예상되는 도서지역 여객 수송을 위해 여객선 수송능력을 평소 대비 26% 확대하고, 여객선 특별점검에 나선다.

식약처는 먹거리 근심 해소를 위해 추석 성수식품 합동점검 및 허위 광고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식약처 직원과 시민감시단 등 2500여명이 참여해 한과·떡류 등 49품목 5208개 업소를 대상으로 한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된 살충제 계란과 E형 간염 바이러스 관련 축산물 안전관리도 강화할 예정이다.

고용부는 사업장 안전을 위해 건설업, 조선업 등 산업재해 취약업종에 대한 예방감독을 진행하고, 24시간 위험상황신고실도 운영한다.

한편, 연휴기간 진료공백 방지를 위해 응급진료대책상황실과 당직의료기관, 휴일지킴이약국이 운영된다.

이 밖에 다중이용시설, 고위험 사업장 등 안전사고 발생 우려 분야에 대한 예방활동의 일환으로 추석 연휴 전까지 안전점검이 실시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