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원수기자
  • 입력 2017.10.04 15:41

[뉴스웍스=장원수기자] 서울~제주간 KTX(해저고속철도)가 건설되면 43조원의 경제효과와 33만명의 일자리가 창출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당 윤영일 의원(전남 해남군완도군진도군)이 전라남도로부터 제출받은 ‘서울제주 고속철도 건설사업 타당성 조사 중간보고’ 자료에 따르면 서울~제주간 해저고속철도 건설시 전국적으로 생산유발효과 36조6000억원, 임금유발효과 6조5000억원 등 약 43조원의 경제효과가 발생하고 33만명의 고용 유발효과가 발생한다고 전했다.

전라남도에는 생산유발효과 12조3990억원(33.9%), 임금유발효과 1조7937억원(27.6%) 등 경제효과 14조1927억원(33%), 고용유발효과 8만2654명(25%)이 발생한다.

제주도는 생산유발효과 9조9959억원(27.3%), 임금유발효과 2조8700억원(44.1%) 등 경제효과 12조8659억원(30%), 고용유발효과 9만4778명(28.6%)에 이를 것으로 예측됐다.

또한 KTX 건설 시 수도권~제주 간 교통수단 분담률은 KTX 66.7%, 항공 33.2%, 선박 0.1%로 예상됐다. 전국~제주 간 교통수단 분담률은 KTX 54.5%, 항공 41.5%, 선박 4.0% 순으로 점쳐졌다. 현재 수도권~제주 간 교통수단 분담률은 항공 99.5%, 선박 0.5%, 전국~제주 간 분담률은 항공 95.3%, 선박 4.7%이다.

윤영일 의원은 “2016년 1월 폭설로 인한 결항으로 7만명, 올해 2월 강풍으로 인한 결항으로 4만6000명, 지난 10월 1일, 비바람으로 인한 100여 편의 항공편 결항 등 잇따르는 자연재해 때문에 발이 묶여 국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면서 “제주 수송능력 확충의 근본적 해결방안은 해저터널 건설에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제주 KTX건설사업은 무안공항에서 제주까지 180㎞ 구간을 해상교량 및 해저터널로 잇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약 18조원이 투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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