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7.10.23 08:34

연립여당 개헌안 발의 의석수 3분의2 넘어

아베 신조 일본총리.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자민·공명 연립 여당이 22일 투개표가 실시된 일본 중의원 선거에서 전체 의석의 3분의 2 이상을 확보하며 압승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헌법 개정이 가능한 의석수를 확보함에 따라 ’전쟁 가능한 국가’로의 개헌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23일 NHK방송 등 일본언론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 20분 현재 자민당은 283석을 확보했다. 자민당은 이전 290석보다 7석 줄어들었으나 모든 상임위에서 과반을 확보할 수 있는 ‘절대안전 다수 의석’ 261석을 넘어섰다.

공명당은 29석으로 이전보다 6석 줄어들었다. 이에따라 연립여당의 의석은 312석으로 개헌안 발의가 가능한 3분의 2 의석(310석)을 넘어섰다.

제1야당인 민진당 출신의 진보 ·개혁파 의원들이 창당한 입헌민주당은 당초 예상을 뒤엎고 자민당에 이은 제2당이자 제1야당 위치를 차지했다. 54석을 얻어 해산 전 16석보다 의석수가 3배 이상 늘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헌법 9조 개악 반대’를 내건 입헌민주당이 여당과 개헌에 협력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분석했다.

신당 돌풍을 일으켰던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의 ‘희망의 당’은 49석에 그쳤다. 해산 전 57석보다 8석이나 줄면서 ‘참패’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본공산당은 이전 21석에서 감소한 12석을 차지했으며, 보수정당 일본 유신의회는 이전 14석보다 적은 9석을 확보했다. 무소속과 기타 정당은 23석을 차지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총선에서 연립여당이 압승한 배경에는 야권의 분열과 자민당의 ‘북풍(北風) 몰이’ 전략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야권이 뭉치지 못하며 표가 분산된 상황에서, 북한의 도발 상황을 얘기하며 안정을 위해 정권을 연장해달라고 외치는 여권의 호소가 유권자에게 먹힌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총선 압승으로 아베 총리의 정국 장악력은 한층 공고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그가 정치적 사명으로 제시해 온 '전쟁가능한 국가'로의 개헌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내년 9월 예정된 차기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그가 내년 총재 선거에서도 승리하면 2012년 12월 이후 3차례 9년 총재를 맡게 되면서 최장수 총리 기록도 갈아치우게 된다. 일본에서는 관례상 집권당 총재가 총리를 맡게 된다.

한편 아베 총리는 헌법 개정 문제와 관련해 이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가능한 많은 분의 이해를 얻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혀 향후 개헌 논의를 본격화할 의사를 분명히 했다. 그는 “우리 당이 개헌안을 마련한 뒤 가능한 많은 분들과 논의해 나갈 것”이라며 “개헌론자를 다수파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2020년 헌법 개정 시행이라는 종전 목표와 관련해서는 “헌법 개정 스케줄이 정해진 것은 아니다”라며 다소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