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기자
  • 입력 2017.10.23 14:09
<사진=강효상 자유한국당 대변인 페이스북>

[뉴스웍스=김동호기자] 자유한국당이 최근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뉴스배치 조작 논란과 관련해 "범죄집단"이라며 "검찰수사와 국정조사 등 추진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23일 강효상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네이버 한성숙 대표가 네이버의 뉴스배치조작 사실을 시인하고 공식 사과했지만, 정작 네이버의 총수인 이해진 전 의장은 일언반구조차 없는 등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강 대변인은 이어 "네이버의 뉴스배치조작 사태는 '포털이 뉴스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공정하게 관리하고 있다'는 기존의 주장이 거짓으로 판명난 대국민 사기극이자, 범죄행위"라며 "네이버가 범죄집단이고, 네이버판 ‘빅브라더’ 사회가 존재하고 있었음이 만천하에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네이버가 이번 한국프로축구연맹의 청탁을 받고 뉴스배치를 조작한 것은 빙산의 일각일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며 "이미 네이버가 공공성과 중립성을 훼손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은 국민 모두가 아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대선에서는 노골적으로 특정 대선후보에 대한 기사 노출은 배제했고, 서울대 팩트체크라는 미명하에 대선판을 기울고 흔들어왔다"면서 "그럼에도 이해진 총수는 국정감사 증인출석을 무시하는 등 오만불손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 계속 증인 출석 거부를 반복한다면 검찰고발이 뒤따를 것임을 엄중 경고한다"고 말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네이버 등 포털의 추가적인 뉴스배치조작이 있었는지 투명한 진상규명을 위해 검찰수사와 국정조사 등 추진방안을 강구하겠다"며 "그리고 네이버는 논란의 중심인 뉴스서비스를 즉각 중단하고 부가통신사업자로서 본연의 역할에만 충실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