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7.10.23 17:40
23일 문재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공공기관 채용비리 진상 규명'을 지시했다. <사진=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기관의 채용비리에 대해 강력하게 경고했다.

23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문 대통령은 최근 청년에게 큰 배신감과 좌절을 안긴 일부 공공기관의 채용비래에 대해 “어쩌다 발생하는 예외적인 사건이 아닌 일상화된 비리가 아닌지 의심된다”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사회 유력 인사의 청탁에 의해 비리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공공기관의 채용비리는 우리 사회의 만연한 반칙과 특권의 상징으로 보인다”며 “채용비리에 대한 전수 조사를 해서라도 진상을 철저하게 규명할 것”이라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어 “청탁자와 비리 당사자에게 민형사상 책임을 묻고, 채용 당사자의 채용을 무효화 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하라”며 “나아가 채용 절차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제도를 개선하고 감독체계도 강화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국제통화기금(IMF)에 이어 한국은행도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을 3.0%로 상향 조정한 것과 종합주가지수 사상 최고치 갱신, 역대 최고 수준인 국가 신용등급 등을 언급하면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성장 정책을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정부가 역대 최대 규모인 8600억원의 모태자금을 출자해 연말까지 1조4000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라며 “혁신벤처기업 육성을 통한 경제 활력 확산에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차질 없는 집행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