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민재 기자
  • 입력 2017.10.27 15:58
표창원 의원 <사진=국회방송 캡쳐>

[뉴스웍스=한민재 기자] 표창원 의원(더불어민주·경기 용인정)이 27일 인천광역시 국정감사에서 인천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사고에 대한 후속조치 마련을 촉구했다.

표 의원은 이날 "올해 초 소래포구 어시장에서 발생한 화재는 개발제한구역 내 상행위에 대한 관리 미흡에서 촉발된 것"이라며 "화재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은 상인들의 생존권과 지역 주민들의 생활 편익을 보호하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표 의원은 이어 “(화재발생 전에) 개발제한구역 문제를 해결했다면, 그리고 시에서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에 소래포구도 포함시키고 전기안전·화재방지 시설을 갖추도록 관리했다면 소래포구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화재 발생에 시의 책임이 있음을 지적했다.

또한 “소래포구 어시장 상인들은 화재 이후 생계 유지를 위해 해오름광장에서 임시어시장을 설치하고 영업을 하고 있는데, 인근 주민들은 불편을 호소하며 구청장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인천시가 원천적으로 관리부실의 책임이 있으므로 이를 해결할 노력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소래포구를 국가어항으로 지정해 현대화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시행 중에 있다”며 “시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